韓,日 시니어, “늙어 보이긴 싫어”
시니어파트너즈(www.yourstage-kr.com)가 남녀 시니어 고객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72%가 본인의 실제 연령보다 젊어 보이고 싶어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가장 많은 응답은, ‘5세 젊게 보이고 싶다’로 43%, 10세는 24%, 20세나 젊게 보이고 싶어하는 시니어도 5%를 차지했다. 역시 실제 연령보다 연상으로 보이고 싶어하는 시니어는 단 한 사람도 없었다. 하지만, 연령에는 인생이 묻어나는 법, 실제 연령 그대로 보여지는 것도 나름대로의 축복이라고 생각하는 시니어도 28%나 됐다.
2.6%는 왜 늙어 보이길 원할까?
한편, 일본의 시니어커뮤니케이션이 일본의 시니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약간의 비율이지만, 2.6%가 실제 연령보다 연상으로 보여지고 싶어한다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가장 많은 응답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5세 젊게 보이고 싶다’의 38.2%이며, 10세 31.2%, 20세 2.9%, 실제 연령 25.1%를 차지해, 5~10세 젊게 보이고자 하는 욕망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젊을 때야, 실제 연령보다 연상으로 보여지면, 「어른스럽다」 「침착하다」라는 좋은 이미지로 해석할 수 있지만,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을 보면, 혹시 젊게 보여서, 업무상 손해라도 보고 있는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아닐까 추정된다.
한국의 시니어는 평균적으로 약 5.5세, 일본의 시니어는 약 5.8세 젊어 보이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다’는 얘기를 듣는 사람의 실태를 살펴보면, 정말로 젊디젊다, 젊게 꾸민다, 아첨을 위한 과잉 칭찬 등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리한 꾸밈과 노력에 의지한 외관상 젊음만의 지향이 아닌, 젊고, 건강한 마음가짐, 몸가짐을 유지하며, 생기 있는 일상을 즐길 줄 아는 지혜의 영역이 아닐까 생각한다.
시니어파트너즈 개요
(주)시니어파트너즈는 '시니어의 행복 업그레이드' 라는 비전을 가지고 50대 이상 시니어의 행복 증진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대한민국 No.1 시니어 포털인 유어스테이지(www.yourstage.com)를 통해 시니어들을 위한 선별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니어 대상 기업 활동을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최고의 시니어 컨설팅 회사인 시니어 커뮤니케이션과의 협력을 통해 시니어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개인,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타당성 조사 및 전략 실행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시니어 및 기업을 위해 분기 1회 이상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기업사회공헌의 일환으로 노인복지시설의 시니어들을 위한 장수사진 봉사와 시니어 정보화 교육 등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yourstage.com
연락처
시니어파트너즈 박병희 대리 02-3218-6231, 011-9044-320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