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Mali 그래픽, 라이센스 확대로 주류로 자리 굳혀

성남--(뉴스와이어)--ARM(한국 대표: 김영섭)은 오늘 18개 ARM 파트너 기업이 Mali™ 그래픽 포트폴리오 제품을 사용 중에 있다고 발표했다. 2007년 3GSM에서 처음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마이크로나스(Micronas), 조란(Zoran) (APPROACH 5C 멀티미디어 프로세서에 통합)을 비롯한 9개 SoC 업체가 ARM Mali55™와 Mali200™ GPU를 라이센스 했으며, 삼성전자를 비롯한 9개 주요 OEM 라이센시가 ARM Mali-JSR JSR184™ 3D 그래픽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주요 OEM과 SoC 업체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ARM Mali 그래픽 프로세싱 아키텍처의 유연한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상위 3개 Mali200 SoC 라이센시 기업들은 이 최신 2D와 3D 그래픽 프로세싱 기술을 셀룰러 베이스밴드, 최고급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 네비게이션 기기, 셋톱 박스 시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ARM Mali 포트폴리오로 인해 게임뿐 아니라, 다양한 2D 및 3D 애플리케이션과 모든 화상 기기에서도 고품질 그래픽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작은 화면 상의 웹 브라우징이나 네비게이션과 같은 기능은 높은 수준의 통합 솔루션을 요구하는 픽셀 프로세싱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분야에서는 하드웨어 가속이 그래픽 퍼즐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OEM 기업들은 SoC 공급업체들이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API가 포함된 좀 더 완전한 그래픽 스택을 제공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API add-on에는 JSR184, JSR226이 있으며 2008년 중에 JSR297, JSR287로 발전할 예정이다. ARM이 바로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는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ARM의 마이클 다임로우 (Michael Dimelow) 미디어 프로세싱 부문 마케팅 이사는 “2007년에 라이센스는 활발히 진행되어, 다수의 선두 SoC 업체들이 참여 했으며 Mali-JSR184 테크놀로지의 OEM 공급에도 실질적인 증가가 있었다”면서 “덕분에 OEM과 이들의 SoC 공급업체들 모두가 견고한 그래픽 스택에 기초해 시각적으로 멋진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ARM만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데스크톱 경험을 휴대용 기기에 그대로 재현하고자 하는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ARM Mali 그래픽 스택은 이러한 점을 고려해 개발된 제품으로, ARM 비즈니스 모델과 결합해 모든 화상 기기에 걸쳐 광범위한 고성능 저전력 그래픽 채용에 있어서 장벽을 낮추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Mali 에코시스템

통합 그래픽 스택 전략으로 ARM의 소프트웨어 IP가 주요 OEM사들의 소프트웨어 팀에서 핵심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래픽 하드웨어 가속은 SoC 설계 팀에서 핵심을 차지한다. ARM 그래픽 에코시스템은 주요 시장 선도 기업들의 협업을 가능하게 하고, ARM 플랫폼을 상호 보완 솔루션과 연계해 그래픽 업계의 미래를 형성한다. 2008년 더 많은 발표가 계획되어 있으며, 프로세서, GPU 및 툴 벤더로써의 ARM의 전문성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와 기기 제조업체의 경쟁력과 첨단 pre-silicon 설계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상호 혜택을 가져오는 협력이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기기 제조업체들과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이 선두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차별화 전략을 제공한다.

ARM Mali 프로세서

ARM Mali 프로세서는 4x, 16x 전화면 안티 앨리어싱 (FSAA: full scene anti-aliasing)을 사용해 뛰어난 2D와 3D 그래픽을 구현, 성능의 저하 없이 거친 라인을 ‘매끄럽게’ 만든다. 말리는 OpenGL ES 2.0에서 컨텐츠 개발자를 위한 최첨단 프로그램화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텍스트, 네비게이션, UI, 웹 브라우징 환경 개선을 위해 OpenVG를 통해 SVG와 플래시를 지원한다. Mali 테크놀로지는 ARM AMBA, CPU 및 패브릭 IP를 최대한 활용해, 기기 성능은 유지하고 전력 절감 효과를 높이고 최대 1080p 해상도까지 메모리 대역폭 사용을 높이면서, 휴대폰, PDA, GPS 기기 상에서 강력하고 완전한 그래픽 경험을 구현한다.

ARM Mali55 그래픽 프로세서는 저가 기능성 휴대폰에 그래픽 가속을 실행해 시각적으로 강화된 유저 인터페이스, 개선된 네비게이션 경험, 모바일 게임을 범용 시장에 실현한다. 65LP 프로세스 상에서 1.0mm2에 불과한 말리55 프로세서는 세계 최소형 2D와 3D 그래픽 GPU로, 공간이 매우 중요한 휴대폰에 있어서 유례없는 가치를 가져 온다. 최대 16x의 FSAA로 VGA 화면을 UI와 게임을 위한 고가의 SVGA 시스템과 유사하게 변환한다. Mali55 프로세서는 OpenGL ES v1.1과 OpenVG를 모두 완벽하게 준수하며, ARM 실리콘 파트너들의 통합 비용을 더욱 낮춘다.

ARM Mali 그래픽 스택은 현재 제공 중에 있다. ARM 임베디드 그래픽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arm.com/products/esd/multimediagraphics_home.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ar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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