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타카드, “2008년 상반기 한국 소매업 성장세 8.20% 증가할 것으로 전망”
아/태 지역 12개 지역 모두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는데, 중국은 4조 7천 4백 3십억 위엔, 즉 12.8% 성장률을 이룩하며 이 중 선두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또한 가파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 지역 중에는 2007년 상반기 4.6% 대비 12.6% 성장률이 기대된 인도네시아, 2007년 상반기 3.2% 대비 10.5% 성장률이 기대된 홍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의 아/태 지역 경제고문 유화 헤드릭-왕 (Yuwa Hedrick-Wong) 박사는, “하지만 물론 세계적인 경제 혼란이 2008년 아시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관건은 아시아 경제가 국내 수요만을 가지고 얼마만큼의 성장률을 이룩해, 일정한 양의 소매업 매출을 꾸준히 지속해 나갈 것인지에 달려있다” 고 말했다.
큰 상승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시장으로는 전년 동년비 증감률이 각각 2.9%, 2.4%, 0.7%로 나타난 타이완, 뉴질랜드, 일본 등이 예측되었다.
헤드릭-왕(Hedrick-Wong) 박사는 “타이완에서 소매업 매출이 낮게 기대된 것은 다가오는 선거로 인해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면서 소비자 신뢰도가 약해진 것이 반영된 것이다. 일본은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침체기를 겪고 있어 소비자 지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뉴질랜드에서는 경제 성장 속도가 탄성력을 잃으면서 느려지고 있고, 동시에 이자율은 상승하고 있어 소매업 매출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덧붙였다.
한국의 소매업 매출은 2008년 상반기 77조 6천억 원, 즉 8.2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실질 GDP 성장률은 4.8%로 지난 해와 동일했다. 실질 소비 성장률은 지난해 대비 0.3% 떨어진 4.0%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한국 경제 전망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도 인덱스(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에서 한국 부문을 살펴보면, 15.6 포인트 증가해 64.1로 나타났는데, 이 수치는 기준 수치(neutrality mark)보다 50 포인트 높은 것이다. 주식시장 전망을 제외하고는 모든 지표의 점수가 증가했다.
지난 2003년 6월부터 마스타카드의 지식 선도 사업 (knowledge leadership initiatives)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리테일 인덱스는 아/태 지역에서 일년에 두 번, 6월과 12월에 시행된다. 10년 간의 소매업 매출 데이터를 조합하고 소매업계의 성장 추이를 고려한 후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도 인덱스 (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를 독립 변수로 사용해 도출되는 리테일 인덱스는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등 12개 국가에서의 향후 6개월간 소매업 매출 성장률을 제공한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리테일 인덱스(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Retail) 는 마스타카드의 많은 리서치 자료들 중 하나이다. 이 외의 주요 리서치는 아래와 같다.
-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도 인덱스(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는 아/태 지역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역사가 오래된 소비자 신뢰도 조사이다.
-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트래블 인덱스 (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Travel)는 아시아 지역 해외여행자의 라이프 스타일 조사와 함께 해외여행에 대한 전망을 제공한다.
-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인덱스 (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남성과 비교 조사한 결과를 제공한다.
리서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masterintelligence.com 에서 볼 수 있다.
마스터카드 개요
마스터카드는 결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이다. 마스터카드는 안전하고 간편하며 스마트하고 접근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포괄적인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기술 혁신과 솔루션은 안전한 데이터, 네트워크, 파트너십을 통해 개인, 금융 기관, 정부, 기업 등이 큰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품위 지수(Decency Quotient, DQ)는 문화를 포함해 기업 안팎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의 기반이 된다. 마스터카드는 21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stercard.com/
연락처
뉴스커뮤니케이션스 최은정/ 김주희/ 이윤정 02) 6323-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