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컨 터미널 하역시스템 유비쿼터스 기술도입

서울--(뉴스와이어)--해양수산부는 동북아 최첨단 유비쿼터스 허브포트 구현을 위해 추진한 ‘컨테이너전용터미널 하역장비 운영시스템의 유비쿼터스 기술도입’ 시범사업(주관사업자: 현대유엔아이) 결과를 18일 오후 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에서 개최했다.

이 사업은 2007년 6~12월 약 7개월간 8억여원(정통부 u-IT시범사업 예산 6억원과 해양수산부 자체 예산 2억원)을 들여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이동위치 자동추적 및 작업지시시스템 개발,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의 컨테이너 장치위치 자동계산시스템 기술개발, 위험물 적재 컨테이너 자동감지(내부 온도·습도·충격 등) 기술 등을 개발해 이번에 관계자들에게 첫 선을 보인 것이다.

해수부는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하역시스템에 유비쿼터스 기술도입해 양적하 생산성이 15%이상 상승, 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의 시간당 처리능력이 4~6개 증가하는 등 터미널 생산성향상에 획기적인 계기를 맞이하였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또한 컨테이너 내부 위험화물 관리부재에 의한 대형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사업과 관련 새로이 창작된 ‘컨테이너 터미널 내에 컨테이너 이송에 대한 최단거리 알고리즘’과 ‘RTLS(Real Time Location System)기반의 컨테이너터미널 양·적하 작업분배 엔진 알고리즘’ 등 4~5개 정보기술을 특허출원하여 보호함으로써 국가물류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이라 덧붙였다.

해수부는 올해 33억원을 투입해 부산지역 2개 터미널 하역시스템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고 2012년까지 전국 모든 컨테이너 터미널에 적용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개요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목표로 설립됐다. 해양수산 발전을 통한 민생 안정, 역동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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