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2008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겨울학교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아·태지역 이론물리분야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및 학술교류 증진을 위해 설립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피터 풀데)가 과학 커뮤니케이션 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2월 14일(목)~16일(토)까지 포스텍에서 진행될『2008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겨울학교』행사를 열어, 전국 이공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참가자를 모집한다.

『2008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겨울학교』는 국내의 뛰어난 과학 저작물과 저술활동에 대한 지원 부재 및 이공계 학생들의 체계적인 글쓰기와 토론교육이 부족한 현실에서 과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일반인에게 조금 더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교양과학서적에 대한 대중적 요구와 관심의 증가를 꾀하기 위해 개최된다. 2006년 이후로 올해 네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이전보다 더 알찬 행사들로 가득해 더 많은 학생들이 참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2008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겨울학교』는 「낭만적 사랑, 진화적 산물인가? 근대사회의 산물인가?」라는“진화 심리학”관련 주제를 놓고 상지대 최종덕 교수(과학철학과)와 이화여대 전중환 박사(에코과학부)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바이오 및 뇌공학과) · 강양구 기자(프레시안)의 글짓기 및 토론 특강, 정재승 교수 · 이권우(도서평론가)의 과학글쓰기 수업, 포스텍 박상준 · 박선우 교수(인문사회학부)의 과학토론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연세대 이명현 교수(천문학과)의「과학고전, 무엇을 읽고 어떻게 토론하는가?(가제)」라는 주제로 초청강연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2008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겨울학교』에 참가할 전국 이공계 대학(원)생들은 APCTP 홈페이지(htt://apctp.org)를 통해 지원서를 다운받아 1월 27일(일)까지 이메일을 통해(sc@apctp.org)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참가자는 심사를 통해 최종 24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통보는 2008년 2월 1일(금)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포스텍에 본부를 둔 국제연구소인 아태이론물리센터는 <과학커뮤니케이션 학교>행사 뿐 아니라, 웹 저널 <크로스로드> <과학! 책으로 말하다>,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 양서의 저변 확대와 과학대중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t.go.kr

연락처

과학기술부 기초연구국 기초연구지원과 사무관 오판동 02)509-7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