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공부!! 놀이로 만들어 내라"

2008-01-23 09:55
서울--(뉴스와이어)--방학은 학업을 잠시 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공부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학교 진도에 쫓기지 않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찾아서 보충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고, 새 학년에 배울 내용을 예습하거나, 심화 과정까지 도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무엇보다도 공부를 잘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기회로 활용해 보면 어떨까? 방학 동안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익힌다면 그야말로 자기만의 공부 비법을 얻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하는 법은 무엇일까?

와이즈캠프닷컴(www.wisecamp.com)의 지도전략 수석연구원인 ‘서희경 팀장’은 공부를 “능력, 열정, 기회의 함수”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이에게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고, 그 능력을 열정적으로 공부에 쏟을 수 있도록 하며, 충분한 만큼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뜻이다.

아이가 공부에 열정만 가질 수 있다면 부모도 힘들게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되고, 아이도 억지로 공부하지 않고 즐겁게 공부하면서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게 된다.그러므로 공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 이상으로 열정을 쏟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을 한마디로 하면 ‘몰입’이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노는 것처럼 공부에 몰입할 수 있을까?
놀이터에 가는 것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책상 앞에 앉을 수 있을까? 이 질문을 풀기 위해 공부와 놀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어른들이 아이가 하고 있는 공부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일’이다. 놀이처럼 일도 재미있게 스스로 시작할 수 있다. 일을 통해 스스로 보람을 느끼면 재미를 느끼게 되고 그것이 스스로 일에 몰입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해 준다.

모든 아이들은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공부를 잘하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공부는 성적을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재미있게 하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공부가 즐겁지 않으면 쉽게 지치고 왜 해야 하는지 그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방학 동안 부모가 조금만 노력하면 아이가 공부 재미를 느끼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부모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 내는 것이다. 방학 동안 수학 문제집 한 권 더 푸는 것보다 공부에 대한 재미를 찾아 주는 것이 미래를 내다 봤을 때는 훨씬 더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다.

공부에 대한 보상이 놀이가 되어야 하고, 놀이와 공부를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아이 스스로 터득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놀이를 만들어 내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문제집을 푸는 과정을 게임처럼, 시간과의 경쟁을 가미해서 독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또한 아이에게 보상이 될 수 있는 요소(용돈, 칭찬 쿠폰, 자유시간쿠폰 등)를 봉투에 넣어 책상이나 의자 밑에 붙여 놓고, 공부를 끝내면 그 봉투를 열어 보게 하는 ‘보물 찾기’ 방법도 있고, 아이가 공부할 내용을 보며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서 가족들에게 퀴즈 형식으로 문제를 내게 하고 맞춘 가족에게는 아이가 만든 선물(안마해주기, 청소하기 등)을 주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얼른 공부해!” 라는 말 한 마디를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그것이 아이가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 노력과 시간을 투자할 가치는 충분히 있다.

앞으로 10년 이상을 해야 할 공부를 아이가 놀이처럼 즐기면서 몰입해서 할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인가? 다들 똑같은 시간을 노력해서 똑같은 환경에서 공부하는 수험생이 된 내 자녀가 다른 아이들보다 특별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을까?

똘똘한 표정으로 인터뷰 하는 아이처럼 “공부가 재미 있어요”라는 말이 내 아이 입에서 나오길 바란다면 놀이를 만들어 내라! 그것이 진정 내 아이를 성공시키는 지름길이다.


스마트와이즈캠프닷컴 개요
스마트와이즈캠프닷컴은 2001년에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300만명 이상의 누적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의 초등 인터넷 학습사이트이다. 초등 교육에만 매진하여 2004년 정보통신부 주관 교육컨텐츠부문 디지털콘텐츠대상 수상을 시작으로 2016년 애니쿤앱 스마트앱어워드대상 수상까지 수 많은 교육관련 상을 받은바 있다. 2017년 7월 비상교육과의 전략파트너사 투자 유치 계약 체결로 초등 교육에 대한 방대한 인프라를 확보했으며, 초등학생의 학습흥미 유발과 오래 남는 자기공부를 실현시키기 위해 학습 큐레이팅 시스템이 도입된 초등 전용기기 학습 '스마트 와이즈캠프'를 2018년 1월 출시를 했다.

웹사이트: http://www.smartwisecamp.com

연락처

와이즈캠프닷컴 마케팅팀 정의광대리, 02-2106-4226, 011-9039-39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