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저출산·고령사회 대응대책 수립 위한 시민의식 조사

뉴스 제공
성남시청
2008-01-28 10:08
성남--(뉴스와이어)--성남시(시장 이대엽)는 지난 2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석달간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대책 수립을 위한 시민의식을 조사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재단법인 한국경제조사연구원이 맡아 성남시 거주 가임여성과 65세 이상 노인 등 1,000명을 대상으로 가정방문 면접 및 전화·우편설문조사 등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주요 조사 내용은 ▲결혼 가치관 변화 등 저출산 원인 파악을 위한 의식조사 ▲출산과 양육에 유리한 환경 조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 우선순위 조사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해 필요한 사업 우선순위 조사 ▲기존 시가지 주민과 분당 주민간의 의식차이 등이다.

시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성남시 지역특성에 맞는 출산장려 정책과 노후지원 정책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그동안 성남시는 ‘자녀양육하기 좋은 성남, 노후가 행복한 성남만들기’를 위해 지난해 9월 이대엽 시장 주재 하에 시 산하 전부서 추진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또한 ‘저출산고령화 대책기구’를 만들어 지역사회 실정에 부합하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정책개발과 지역사회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성남시의 주요 사업은 셋째자녀이상을 출산한 출산모에게 100만원 상당의 출산장려금 지원, 셋째자녀이상 만 3세 이하 아동에게 매월 10만원씩 지원, 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에 방과 후 아동교육 프로그램 1개 이상 운영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cans21.net

연락처

성남시청 주민생활지원과 복지기획팀 031-729-2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