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내일 모두 행복해지는 방법...추천도서 ‘해피어’

서울--(뉴스와이어)--[은행가와 수도승 중 누가 더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살고 있을까? 상식적인 수준에서 생각한다면 돈과 성공을 위해 하루 24시간 풀가동되는 월스트리트의 은행가 보다는 영적인 삶을 살고 있는 수도승이 당연히 행복하지 않을까. 하지만 탈-벤 샤하르의 생각은 다르다. 스스로 선택한 일에서 의미와 즐거움을 느끼는 투자은행가가 어쩌다가 실수로 수도승이 된 사람보다 더 영적이고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사실. 이쯤 되면 과연 정말 진정한 행복이란 어떤 것일까 궁금해진다.

하버드 대학에서 긍정심리학을 강의하는 있는 탈-벤 샤하르 강사의 ‘긍정심리학’ 강의를 책으로 만든 <해피어>가 최근 국내에 출간이 되어 주목 받고 있다. ‘긍정심리학’ 은 처음 2002년 강의를 시작할 때만해도 여덟 명만이 참가한 소규모 세미나였다고 한다. 하지만 2년 후 855명의 학생이 등록하면서 그의 강의는 하버드대학에서 수강생이 가장 많은 강좌가 되었다. 소위 ‘공부벌레’라는 소리를 듣고 있는 하버드 학생들에게 “내일의 성취를 위해 오늘의 행복을 포기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그의 강의는 진정으로 그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무엇이 하버드의 공부벌레들로 하여금 행복하게 만들었을까?

탈 벤-샤하르 교수는 내일 행복해지기 위해 오늘을 불행하게 살 것이 아니라, ‘오늘과 내일 모두 행복해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행복도 훈련을 하면 내 것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며 행복한 삶을 만드는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한다.

그가 정리한 행복 6계명은 쉽고 명확하지만, 또한 의외로 꾸준한 자각과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인간적인 감정을 허락해야 한다. 두려움, 슬픔, 불안 등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만 극복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둘째, 행복은 즐거움과 의미가 만나는 곳에 있다. 즉 직장과 가정에서 삶에 의미를 주면서 즐거움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라는 것이다. 셋째, 행복은 사회적 지위나 통장잔고가 아닌 마음먹기에 달려 있음을 잊지 말라. 넷째, 단순하게 살라. 다섯째, 몸과 마음이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라. 마지막 여섯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감사를 표현하라는 것.

이렇듯 <해피어>는 구체적인 행동과 실천을 애기하지만 결코 가볍지만은 않다. 행복이란 무엇이며 행복한 삶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는 무엇인지 심리학을 바탕으로 고찰하고, 교육과 직장, 인간관계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을 설명할 때는 자기계발서의 실용성을 가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자신이 종신직 교수가 되기 위해 필요한 코스를 밟는 일이 ‘행복하지 않아서’ 강사로 남기로 결심한 샤하르는 5년 전보다 지금이 더 행복하며, 5년 후에는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것을 기대하며 살고 있다고 한다. 그런 기대만으로도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사실, 인간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 아닐까?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저자 : 탈 벤 샤하르 노혜숙 옮김

위즈덤하우스 개요
(주)위즈덤하우스 출판사는 자기계발.경제경영 전문 브랜드 '위즈덤하우스', 문학.예술.인문의 '예담', 청소년학습. 자녀교육의 '예담friend', 아동 '스콜라', 역사 '조화로운삶', 불교.영성 '조화로운삶', 실용.취미 '위즈덤스타일' 등의 브랜드로 양질의 책을 출판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wisdomhouse.co.kr

연락처

위즈덤하우스 02-704-386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