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력 유무가 발기부전제 의존도 좌우

뉴스 제공
바이엘코리아
2008-01-29 10:38
서울--(뉴스와이어)--당뇨환자의 10명 중 4명 이상이 발기부전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타 그룹의 3배 이상으로 발기부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바이엘 헬스케어(바이엘쉐링제약)가 12월 7일부터 18일까지 시니어 컨설팅 전문회사 시니어파트너즈와 함께 40대 이상 남녀 521명 대상으로 발기부전 및 남성 갱년기 인식조사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당뇨환자 중 42.9%가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했고 이는 기저질환이 없는 그룹(15.8%)에 비해 3배 가량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발기부전제 복용 행태가 기저질환의 유무와 형태에 따라 다름을 보여준다.

건강한 성생활을 위해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묻는 문항에선 당뇨 환자의 경우 19%가 앞으로 발기부전치료제를 복용하겠다고 답해 다른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 (고혈압환자 10.7%, 고지혈증 7.7%) 또는 기저질환이 없는 그룹(5.5%)에 비해 발기부전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림대학교 의료원 양대열 교수는 “당뇨병을 앓는 남성의 약 50%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발기부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조사로 나타난 환자들의 인식도와 행태를 통해 당뇨병과 발기부전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당뇨환자의 삶의 질적인 차원에서 동반된 발기부전의 치료에 환자와 의사 모두 반드시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흥미로운 사실 중 하나는 발기부전 치료제 복용 경험에 대한 남녀간의 차이이다. 남성응답자 23.4%가 발기부전치료제를 복용한 적이 있다고 한 것에 반해 여성응답자5.2% 만이 본인의 남편이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발기부전은 부부가 함께 적극 치료해야 하는 질환임에도 불구 하고 부부 사이에 성생활에 대한 대화가 여전히 부족, 성문제를 남 배우자 혼자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발기부전 치료제의 선택기준과 관련, 응답자들은 브랜드명(41.9%)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다음으로 의사의 권유(36.2%), 지속 및 발기시간(12.4%) 순이었다. 발기부전 치료제는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는 전문치료제임에도 불구하고 의사 권유보다 잘 알려진 유명 브랜드를 선택기준으로 꼽았다. 이는 발기부전치료제가 일반인들에게 홍보가 잘 되고 있는데다 사제품이 시장에 많이 유통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됐다.

한림대학교 의료원 양대열 교수는 “시중에 처방전 없이도 구매가 가능한 불법유통 제품은 대부분 가짜 제품이며, 정품과 성분이 달라 복용해도 별다른 효과가 없거나 심하면 구토, 설사, 폐 손상, 심장마비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반드시 발기부전 치료제는 전문의사와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치료제를 선택하고 정품을 구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64.1%가 남성갱년기에 대해 ‘들어는 보았으나 자세히는 모른다’고 답해 우리나라 50대 남성 중 12%, 60대 19%가 겪는 흔한 질병인 남성갱년기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144년의 전통을 가진 바이엘 그룹(Bayer AG)의 자회사인 바이엘 헬스케어는 의료제약업계의 세계적인 혁신 선두기업으로 전문의약품사업부, 일반의약품사업부, 당뇨사업부 그리고 동물의약품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의약품사업부는 지난 해 독일 쉐링제약과 한 회사가 되면서 ‘바이엘쉐링제약’이라는 이름 아래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합병을 계기로 독일 1위이자 세계 10대 제약사로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바이엘쉐링제약은 혁신적인 제품들로 세계 전문의약품 시장에서 최강자의 자리를 노리는 것은 물론 의학발전에 기여하고 인류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레비트라와 네비도와 같은 남성 건강 전문 제품으로 남성들의 전반적인 건강뿐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바이엘코리아 개요
바이엘 코리아㈜는 1955년 한국 진출 이래 서울과 평택, 대전, 안성, 반월, 김해 등에 사무실과 연구소, 생산시설을 갖추고 약 천 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회사로 꾸준히 성장해 왔다. 현재 한국 내 바이엘 그룹은 아스피린을 통하여 잘 알려져 있는 바이엘 헬스케어(Bayer Healthcare), 첨단 화학 소재 및 플라스틱시트 제조 및 수출을 담당하는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Bayer MaterialScience), 작물 보호를 포함한 환경과학 및 생명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바이엘 크롭사이언스㈜(Bayer CropScience)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bayer.co.kr

연락처

바이엘 헬스케어 레비트라, 네비도 홍보담당 KPR 배현구 AE 3406-2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