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M&A·기술이전 중개업무 활성화

뉴스 제공
기술보증기금
2008-01-29 16:52
부산--(뉴스와이어)--기술보증기금(이사장 한이헌, 이하 ‘기보’)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중소기업에 대한 인수합병(M&A)과 기술이전 중개업무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중소기업의 성장과 경쟁력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기업간 인수합병(M&A)과 기술이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기보는 그 동안 기술중소기업을 지원하면서 축적된 2만4,500여개 기업에 대한 기업 및 기술 정보와 유관기관 네트워크 기반, 중소기업 현장에서 실제 필요한 기술에 대한 수요조사자료 등을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M&A 및 기술거래를 활성화시킨다는 방침이다.

그 동안 정부에서도 M&A와 기술이전을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주요수단으로 인식하여 관련 제도 및 인프라를 정비하고 기술거래기관(민간기관 포함) 29곳을 지정·운영해 왔으나 그 실적이 미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보는 M&A 및 기술이전 활성화를 위해 기존에 운영중인 M&A·기술이전 정보망을 전면 개편하여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기술이전 수요DB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과 대학·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미활용 우수기술 이전을 촉진하기 위해 기술도입·기술완성화·생산설비구입·개발제품생산 등 기술거래를 통한 사업화 과정에 소요되는 자금을 일괄하여 보증한도로 설정하고 사업의 진척도에 따라 단계별로 보증지원하는 기술이전보증 등 기술금융연계지원 프로그램도 활성화한다.

기보 관계자는 “기술력은 있으나 자본 또는 경영능력이 부족한 기업, 반대로 기술력이 진부화되어 사업전환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원하는 성숙단계에 있는 기업의 구조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M&A 및 기술이전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라며 “기보는 M&A 및 기술이전 중개업무 활성화를 통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웹사이트: http://www.kibo.co.kr

연락처

기술보증기금 평가마케팅팀 차장 박중기 051-460-2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