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 교토의정서 발효에 따른 대응

2005-02-16 16:47
서울--(뉴스와이어)--한국자동차공업협회(회장 : 김동진)는 2월 16일부터 기후온난화 방지를 위한 교토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자동차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방안 마련 노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은 이미 ‘99년에 자동차를 중심으로 CO₂감축 자발적 협정을 체결, 실질적인 환경규제에 돌입함에 따라 국내도 가솔린 및 디젤 직접분사 방식 보급, 대체연료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등 개발 및 보급 확대 추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협회는 한국이 온실가스 1차 감축기간(2008 - 2012년)에는 제외되었지만, CO₂배출 9위국으로서 선진국의 의무부담 압력이 높아 2차 감축기간(2013 - 2017년)에는 의무부담국에 포함될 가능성이 커 온실가스 감축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히고, 지난해 11월에 구성된『기후변화협약대응 자동차산업 대책반』운영을 통해 자동차 생산단계에서부터 폐차까지 전과정에 걸쳐 다각적인 온실가스 감축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자동차업계는 생산부문에서 생산설비의 에너지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에너지원의 다원화를 추진하며, 제품(차량)부문에서는 경유승용차 보급, 하이브리드차 및 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추진키로 했다.
※ 기후변화협약대응 자동차산업 대책반(반장 : 남충우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상근부회장) : 협회, 자동차5사, 학계, 연구원 등 13명으로 구성

정부에서도 친환경자동차 및 부품 기술개발과 조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 향후 10년간 연간 2천억원 이상의 기술개발비(R&D 자금)의 획기적 확대지원이 필요하다고 협회측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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