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마이스터’ 기능인력 양성사업 입학식
강원도 지역 특화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기술·기능인력을 양성하고 기존의 경쟁력을 갖춘 기능인력의 도내 정착기반을 조성함을 목적으로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2월 11일부터 2. 29일까지 3개과정(신재생에너지, 에너지설비 유지·보수, 자동차정비)에 각 20명씩 총 60명으로 마이스터 과정을 교육하게 된다.
특히, 이번 교육 및 훈련에 참여하는 분들은 대부분 지역의 직장 또는 일터에서 일을 하면서 야간을 이용하여 수준높은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강원마이스터”는 기능인과 지역산업이 결합되어 지역발전을 이끌어가는 독일의 마이스터(전문기능사)시스템을 우리 도의 환경에 맞도록 접목한 것으로 그 첫 번째 양성사업에 기대가 모아진다.
[마이스터(Meister)의 개념]
○ 전 세계적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만 있는 직업훈련제도중
최종과정을 졸업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타이틀(한국의 기능장에 해당)
○ 독일의 직업훈련과정은
- 한국의 실업계고교와 비슷한 직업학교를 마치고(만 16세)
- 2년 조수과정, 3년 도제실습과정을 마치고, 시험을 거쳐 전문기능인 됨
- 이들중 1년과정의 마이스터학교에서 이론·실습후 시험통해 마이스터가 됨
○ 마이스터는 기술이 뛰어난 사람만을 뜻하지는 않음
- 사회속에서 법적 제도적으로 마이스터 자격을 보호하는 시스템 갖춤
- 마이스터 자격을 가진 사람만이 고유한 직업영역과 작업영역을 가짐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경제정첵과 노사실업팀 이시한 033-249-2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