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카툰렌더링, 베일을 벗다
카툰렌더링이란 3D로 구성된 화면을 의도적으로 2D의 만화와 같은 느낌을 주도록 변형해서 그려내는 방법으로, 바로 섬세하고 부드러운 그래픽을 자랑하는 “마비노기”를 탄생 시켜 준 바탕이 되는 기법이다.
실시간 카툰렌더링에 대한 설명을 담은 이 동영상은 카툰렌더링 기법의 여러 가지 종류 및 활용 방법 등을 보여준다. 특히 마비노기 유저들에게는 매우 친근한 “마비노기” 캐릭터를 이용, 하나의 캐릭터가 완성되는 과정을 보여주며 쉽고 자세한 설명을 가미해 보는 이들의 이해도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마비노기”이외에도 이러한 부드러운 그래픽을 선보이기 위해 카툰렌더링 기법을 활용한 게임들은 여럿 있다. 그러나 카툰렌더링이 적용된 일반적인 게임의 경우 외곽선 처리나 셰이딩(shading)을 표현하기 위해 CPU와 비디오 카드에 대한 요구 사양이 높았던 것 비해 “마비노기”는 그 사양을 최대한 낮추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바로 이것이 “마비노기”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카툰렌더링에서는 외곽선 표현을 위해 3차원 물체 사본의 표면을 법선 방향으로 부풀린 뒤 반전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캐릭터가 확대되면 외곽선이 두꺼워지고 축소되면 사라지는 문제가 있다. 그러나 마비노기의 경우는 항상 일정한 굵기를 유지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완성된 결과물이 마치 디자이너가 수작업으로 정밀하게 그린 픽셀 아트(pixel art) 처럼 보인다는 것도 특징이다.
데브캣 스튜디오의 김동건 실장은 “완성도 높은 게임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외에도 이처럼 개발 기술에 관한 동영상을 공개해 유저들의 게임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준다면 그들로 하여금 게임을 하며 느끼는 즐거움을 한층 더해 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이 동영상 제작의 의도를 밝히고 있다
이 동영상은 SICAF(서울 국제 만화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 카툰 렌더링기법을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 전시되어 많은 눈길을 끌었으며, 당시 방문자들의 일반 공개요청이 이후로 계속되었다. 웹을 통해 선보이는 이번 동영상은 “마비노기” 공식 홈페이지에 30일부터 공개 되며 “마비노기”를 사랑하는 유저들, 혹은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이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마비노기” 홈페이지 : www.mabinogi.com
참고 1 “마비노기”는?
“마비노기”는 이전 세대의 온라인 게임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재미와 기술적인 측면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이를 보완, 제 2세대 온라인 게임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넥슨의 기술력을 총집결시키는 것을 골자로 하는 도전적인 프로젝트로, 그동안 철저한 보안 속에서 개발이 진행되어왔다.
게임의 기본 컨셉은 「즐거운 온라인 게임 세상」을 표방하는 롤플레잉 게임으로, 세계관으로는 중세 판타지를 채용하고 있지만,게임의 곳곳에 현대적 감각을 추가하여 전쟁이나 사냥 등 보다는 평화로운 세상구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마비노기”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애니메이션과 흡사한 부드러운 움직임을 자랑하는 게임 화면으로, 이를 위해 “마비노기”에서는 셀셰이딩(Cell Shading), 혹은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이라는 하는 기술을 통해 애니메이션 같은 느낌의 게임화면을 실시간으로 묘사한다.
낮은 사양의 비디오 카드에서도 빠르고 멋진 화면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개발된 “마비노기”는 다른 온라인 게임에서 이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구현하는 데에도 역점을 두고 있어, 2004년 최고의 기대작으로 떠오르고 있다.(www.mabinogi.com)
참고 2 “카툰렌더링 기법”이란?
카툰렌더링은 3D로 구성된 화면을 의도적으로 2D의 만화와 같은 느낌을 주도록 변형해서 그려내는 방법으로 NPR(Non Photo-realistic Rendering)계열의 한 방법이다. 카툰랜더링의 핵심은 외곽선을 추출하는 것과 부드러운 셰이딩이 아닌 만화처럼 2~3 단계로 음영을 표시하는 기술이고 “마비노기”에서도 이 두가지 기법이 모두 적용되고 있다.
카툰렌더링은 3D를 2D처럼 묘사하는 것으로 3D 그래픽툴에서 렌더링한 2D를 사용해서 표현하는 프리렌더드 2D 게임(pre-rendered 미리 그려놓음)에서는, 그래픽툴에서 카툰렌더로 미리 프리렌더를 하므로 어렵지 않게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카툰렌더링 게임이라고 하면 이런 프리렌더드 게임을 제외하고 실시간으로 렌더링하는 것만을 말한다. (대표적 프리렌더드 게임은 ‘아스가르드’)
2D는 모든 그림을 그려서, 애니메이션 화 시켜서 클라이언트에 넣어주는 것이고 3D는 직접 클라이언트가 게임을 실행하면서 그림들을 조합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처리할 수 있는 폴리곤 의 제한이 있다. 카툰렌더링 기법을 적용하게 되면 폴리곤 수가 더 늘어나서 게임의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비디오카드가 정해진 시간에 그릴 수 있는 폴리곤의 최대수는 여러가지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한계로 인해 시스템 별로 정해져 있어 카툰렌더링을 이용한 게임은 특별히 높은 사양의 PC 지원이 필수적이다.
넥슨 개요
㈜넥슨은 온라인 게임의 개발,퍼블리싱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와 컨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회사이다. ㈜넥슨의 서비스 게임으로는 바람의 나라, 어둠의 전설, 테일즈위버, 일랜시아, 아스가르드,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Qplay, CA-BnB, 카트라이더 등이 있다. 또한 2004년 3월 종합 포털 사이트 넥슨닷컴(www.nexon.com)을 오픈했고, 현재 2005년 '넥슨닷컴'은 진정한 게임 포털로서, 시장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x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