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해외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우수 대학생 15명, 한국 방문

뉴스 제공
국사편찬위원회
2008-02-15 11:20
서울--(뉴스와이어)--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 유영렬)가 작년 12월 15일 카자흐스탄에서 실시한 제1회 해외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우수자 15명이 2월 21일(목)부터 25일(월)에 걸쳐 4박 5일간 한국을 방문한다. 성적우수자 15명 중 고려인은 8명이고 비고려인(카자흐스탄인)은 7명이다.

제1회 해외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재카자흐스탄 동포와 카자흐스탄인 800여 명이 응시한 가운데 2007년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2007년 카자흐스탄 고려인 정주 70주년을 맞아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동포들이 우리 역사에 관심을 갖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제1회 해외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번 해외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우수자 15명의 한국 방문은 현지 동포와 카자흐스탄인이 함께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한국 경제의 발전상을 직접 견학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은 카자흐스탄의 경제발전 모델이 되어 있으며, 카자흐스탄의 젊은이들은 한국 기업 취업을 선망하고 있다. 대한민국 역시 석유와 천연가스 등 자원대국 카자흐스탄과 관계를 더욱 확대해 나아갈 과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카자흐스탄방송국(국영TV)에서도 커다란 관심을 보여 이번 방문에 동행한다. 카자흐스탄 국영TV는 카자흐스탄인들의 한국 방문 일정 전체를 다큐멘터리로 만들 계획 아래 별도로 담당PD 등 2명을 파견하여 동행 취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카자흐스탄 대학생들의 한국 방문은 카자흐스탄국립대 김게르만 교수가 인솔한다.

국사편찬위원회는 해외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통하여 역사가 재외동포들의 한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현지인과의 상호 이해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되기를 바라고 있다.

방문 일정

21일(목) 입국, 환영 만찬
22일(금) 국사편찬위원회 견학, 이화여대 견학, 서울야경 견학
23일(토) 현충사 참배, 독립기념관 견학
24일(일) 서울 고궁 및 박물관, 롯데백화점 견학
25일(월) 기아자동차(소하리) 견학, 출국

방문자 명단

○ 최 베라, 안 갈리나, 김 아나스타시야, 한 율리야, 아스빠노프 누룰란, 아키쉐바 아니타, 무사벡코바 가흐하르, 이사벡 아이게림, 투르샤노바 빅토리야, 키바소바 아쟈라(이상 카자흐스탄국립대), 전 일리야(따라즈국립대), 이 에카쩨리나(기나지움 No.41), 유가이 나탈리야(국제경영대), 쿠나에프 산드자르(다스따르국제학교) : 15명
○ 김게르만(인솔자, 카자흐스탄국립대)
○ 최엘라(카자흐스탄국영TV, PD)
아비다에프 러스템(카자흐스탄국영TV)

국사편찬위원회 개요
국사편찬위원회(www.history.go.kr)는 한국사 자료를 조사,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역사를 연구, 편찬하는 정부 기구이다. 1946년 3월 창설된 이래 국사편찬위원회는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한국사 등 1,200여 권의 자료집과 도서를 간행하였고, 각종 고서와 고문서, 해외소재 한국사 자료를 수집하여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방대한 한국사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을 통하여 웹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국민이 쉽고 재미 있게 우리 역사를 접할 수 있도록 역사 교육과 역사대중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istory.go.kr

연락처

국사편찬위원회 홍보담당관 최영묵 010-3158-139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