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08년 연안어선 감척 결정
경남도 관계자에 따르면 연안어선 감척 사업은 폐업지원금 최저 입찰제 도입과 현행 척당 기준금액이 62,500천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나 예년의 경우 감척어선에 대한 감정평가와 폐업지원금을 합한 1척당 지원금 이 40,000천원 내외로 당초계획보다 많은 700척 이상이 감척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가 연안어선 감척이 종료되는 해로 사업신청 시기 일실로 인한 어업인들의 불이익 방지를 위한 지역 순회 설명회와 수협, 어업인 단체 등을 통한 홍보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사업신청 대상은 최근 2년간 본인 명의로 어선을 소유하고 당해어선의 선령이 6년 이상, 년간 60일 이상 조업 실적이 있는 어선이며, 어업인 편익을 위해 사업신청 공고 이전에라도 신청이 가능토록 하였고, 신청서류 중 채권자 동의서는 생략하였으며, 선박안전기술공단에 계선계를 제출한 어선도 사업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어선과 어업허가를 반납하면 사업비 지급이 가능토록 하여 감척 어업인들이 빠른 시일내 사업비를 수령토록 하였다
한편, 경남도는 2007년 까지 653억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연안어선 2,149척을 감척하였으나 최근 FTA 체결 등 국내외 어업여건이 악화 됨에 따라 시군 공무원 연찬회와 각계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어획 강도가 높거나 타 업종과의 분쟁이 있는 업종에 대한 추가 감척 여부를 검토하여 해양수산부에 사업기간 연장을 건의키로 하였다.
경상남도청 개요
경상남도의 행정과 민원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지방행정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홍준표 지사가 이끌고 있다. 홍준표 지사는 권역별 미래 신성장산업 벨트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통팔달 물류·교통망 구축, 세계적인 남해안 관광·휴양거점 조성, 농·어·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 균형발전 구상, 차별없는 행복·경남 토대 구축, 도정개혁 추진을 실천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gsnd.net
연락처
어업진흥과 어업진흥담당 엄상섭 211-3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