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전국세관 웹 2.0 지식경진대회 개최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청장 성윤갑)은 웹 2.0의 특징을 활용해 창의적 혁신동력 창출의 붐을 조성하고 고품질 관세행정 지식의 생산·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20일(수) 50개 전국세관이 참여하는「2008년도 전국세관 웹 2.0 지식경진대회」를 개최했다.

관세청의 웹 2.0 지식이란 Wiki를 통해 직원 집단지성을 수렴하여 만든 지식, 동영상 UCC로 제작한 지식, Blog를 통한 지식의 공유와 협업 사례로 관세청은 지난해에 이미 정부부처에서는 최초로 「웹 2.0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웹 2.0 지식경영을 도입한 바 있다.

이번에 개최되는 경진대회 본선에서는 50개 전국세관에서 출품한 Wiki, Blog, 동영상 UCC 등 3개 분야 총 67개의 웹 2.0 지식사례 작품 중 자체 예선을 통과한 12편의 우수작품이 발표됐다.

Wiki 분야는 직원들끼리 창의적 아이디어를 키워 나가는 '생각나무 숲', 2008년도 세관 업무계획을 여러 직원이 동시에 공동 편집하는'함께 참여하는 2008 업무계획 수립', 광(光) 산업과 관련한 관세행정 지식을 체계적으로 공동 편집한 '광산업과 관세행정'등 5개 작품이 제시됐다.

Blog 분야는 세관 심사부서 직원 간 업무정보의 공유 및 협업공간으로 활용한 '세계 최고의 심사정보 확산을 위한 「세계를 향하여」', 컨테이너 검색기 판독 직원 간에 판독노하우를 공유하는'컨테이너 검색기의 모든 것'등 3개 작품이 소개됐다.

동영상 UCC 분야는 관세행정상 FTA 기업 컨설팅 노하우를 생생하게 소개한 '꼼꼼한 송반장의 FTA 컨설팅 노하우', 선임 조사관이 마약류의 간이분석 기법을 리얼하게 설명 해주는 '실제 마약을 대상으로 한 간이분석시약 사용법'등 4개 작품이 발표됐다.

관세청은 이번 경진대회 작품발표에 앞서「창의적 혁신동력을 창출하는 2008년도 관세청 지식경영 로드맵」내용을 공유하고 지식경영을 통하여 창의적 혁신동력을 창출할 것을 결의했다.

관세청은 이번 경진대회로 웹 2.0 지식경영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며, 웹 2.0 지식경영을 Global Top 관세행정 구현을 위한 창의혁신 동력 기반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정보기획과 백현주 사무관 042)481-776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