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정월 대보름 소방비상근무 실시
전국 정월대보름 행사장 299개소에 70만여명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되어 사전 안전점검 및 소방차 384대(인력 1,003명)를 행사장 인근에 근접 배치하여 “안전한 정월 대보름’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날씨가 강추위를 벗어나 산과 들에서 쥐불놀이가 성행하고 논두렁·밭두렁의 불놓기가 많아져 대형산불로 번질 것이 우려됨에 따라 지상에서는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으로 하여금 소방순찰을 실시하고 공중에서는 소방헬기를 이용한 공중 계도를 실시하여 쥐불놀이와 논·밭두렁에 불 놓기를 하는 주민을 계도할 계획이다.
또한 산림과 인접한 중요 문화재에 대한 경계 강화와 신속한 진화체계를 확립하고자 산불발생시 인근지역 소방관서와 연계한 우세한 소방력을 신속하게 출동시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및 지역주민 등과 협력하여 초기에 진화하는 한편, 대형산불을 방지하고 산림에 인접한 주민주거용 주택은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소방관서별로 특별관리를 하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17개 소방본부와 175개 소방서에는 『소방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화재 등 모든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비상체제를 갖추고 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대응전략팀 소방경 성호선 02-2100-5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