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셋톱박스 시장 경쟁 치열

대전--(뉴스와이어)--2007년 12월 28일 IPTV법(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이 통과됨으로서 올해부터 본격적인 IPTV 사업이 활성화될 것이며, 이에 따라 IPTV 셋탑박스 시장이 급격이 증가 할 것이다.

업계는 KT가 100만 가입자, 하나로텔레콤이 150만 가입자, LG데이콤이 20만 가입자를 각각 목표로 내세우면서 올해 IPTV 셋톱박스 시장은 200만대에 3000억원 이상을 형성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들 통신업계의 빅3에 이어 다음커뮤니이케이션, 한국마이크로소트, 셀런이 공동으로 뛰어들었다. 다음커뮤니케이션 등 3사는 2008년 1월 22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국내외 IPTV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IPTV 셋탑박스는 1999년부터 2005년까지 83건에 불과하였으나 2006년 37건, 2007년에는 77건, 2008년 1월 현재 7건으로 2005년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단순히 방송을 TV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부가 서비스, 메뉴선택, 타 기기와의 결합, 광고, 전자상거래 등과 관련된 특허 출원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기술 분류별 출원 분포를 살펴 보면, 게임, 메신저, 노래방 기능 등의 부가서비스가 38건(19%), EPG1), 선호 채널과 관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29건(14%), 휴대단말기, 무선인터넷, VoIP2) 폰 등 타 기기와의 결합이 28건(14%), 광고가 22건(11%), 전자결재, 쇼핑 등 전자상거래가 18건(9%), 기타 28건(14%)가 전체 출원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전반적 IPTV 산업사슬에서 IPTV 셋톱박스의 완제품 조립이 비교적 쉽고 시장발전 전망이 양호하여 많은 제조업체가 뛰어들고 경쟁 또한 비교적 치열하며 전체 IPTV 산업의 평균 수준보다 높은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실제 출원인별 분포를 살펴보면, KT, 하나로미디어, LG데이콤을 포함한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대기업이 74건(36%), 개인 37건(18%), 연구기관이 10건(5%), 샐런, 휴맥스 등 벤처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이 78건(38%), 국외 5건(5%)으로, IPTV 사업자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74%를 차지하고 있다.

IPTV 셋탑박스 분야는 세계 최고수준의 IT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국내의 실정과 맞물려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응용들을 창출할 수 있고, 개인과 연구기관에서 전체 특허출원의 23%를 차지하고 있어 앞으로 활발한 기업 활동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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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정보통신심사본부 디지털방송심사팀 사무관 김성우 042-481-8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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