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36.7%, ‘무늬만 직장인’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3월 1일부터 2일까지 입사 1년 미만 직장인 5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6.7%가 현재 구직활동을 병행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기업 형태별로 살펴보면 중소기업(45.4%)이 가장 높았으며, 외국계기업(41.9%), 대기업(32.7%), 벤처기업(31.2%), 공기업(30.5%) 순이었다. 근무형태는 비정규직(51.5%)이 정규직(24.0%)보다 27.5% 높았다.
일시적으로 취업한 이유(복수응답)로는 66.2%가 ‘경제적 어려움 해결’을 1위로 꼽았다. ‘공백기간(실업기간)을 두지 않기 위해’는 42.9%, ‘실업자로 보이는 것이 싫어서’ 30.3%, ‘희망 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경력을 쌓기 위해’ 28.3%, ‘가족이나 지인들의 권유로’ 9.1% 등이 있었다.
구직활동 및 취업을 준비하는 시간대는 ‘퇴근 후’가 47.0%로 가장 많았다. ‘쉬는 날(주말·공휴일 등)’은 22.7%를 차지한 반면 ‘회사 업무 시간에 틈틈이 한다’는 응답도 15.2%로 뒤를 이었다. ‘출근 전’과 ‘점심시간’은 각각 5.6% 이었다.
구직활동 병행기간은 ‘원하는 기업에 입사할 때까지’가 28.3%로 가장 많았다. ‘6개월~1년 이내’는 23.2%, ‘1~3개월 이내’ 18.9%, ‘3~6개월 이내’ 13.9% ‘1년~2년 이내’ 15.7% 이었다.
‘취업준비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준 적이 있는가’란 질문에 30.5%가 ‘그렇다’고 응답했으며, ‘업무와 취업준비 중 어느 부분에 시간과 노력을 더 투자하는가’란 질문에는 ‘같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다’가 48.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취업준비에 더 많이 투자하고 있다’ 29.8%, ‘업무에 더 많이 투자하고 있다’ 21.8% 순이었다.
이들의 월 평균 입사지원 횟수는 5.6회로 집계됐다. 횟수별로 살펴보면, ‘1회~5회’가 43.7%로 가장 많았다. ‘1회 이내’는 35.5%, ‘6회~10회’ 8.3%였으며, ‘11회 이상’도 12.5%를 차지했다.
커리어 김기태 대표는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점차 사라지면서 더 나은 조건을 위해 구직활동을 병행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며 "하지만 신입사원 시기에는 업무에 대한 노하우와 사회생활을 배운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임하는 것이 올바른 태도”라고 말했다.
커리어넷 개요
커리어넷은 2003년 11월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사내 벤처로 취업시장에 첫 진출한 이래 최단 기간 방문자 수 300만 돌파, 최단 기간 매출액 100억 달성 등의 성과를 올리며 취업포털 업계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현재 커리어, 잡링크, 다음취업센터, 네이버취업센터 등 국내 최대의 멀티포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 영역을 해외로 넓혀 The Network와의 제휴를 통해 해외 채용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솔루션, 교육사업, HR마케팅 등 취업 관련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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