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 메인프레임용 VTL 제품군 ‘EMC DLm’출시
이번에 출시된 EMC DLm은 업계 최초로 메인프레임 환경에서 테이프 없이 운영 가능한 ‘테이프리스(Tapeless)’ VTL 솔루션이다. EMC DLm은 최신 B2D(디스크백업) 환경을 구현하여 관리 확장성과 데이터센터 운용비용 절감에 탁월한 효과를 제공한다. 이는 타사의 메인프레임용 VTL 제품들이 테이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IT 확장성을 제한하고 관리부담과 비용을 가중시키는 문제점들이 많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EMC DLm은 RAID 6 보호 및 테이프 에뮬레이션(emulation), 그리고 하드웨어 압축 기능을 갖춘 경제적인 1TB(테라바이트) SATA II 디스크 드라이브를 채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한편, 배치(batch) 작업 윈도우(시간과 용량)을 대폭 감소시켜 고용량 메인프레임 테이프에 대한 가장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MC DLm은 약 500TB까지 압축 스토리지 용량을 지원하며, 일반 메인프레임 VTL보다 33% 높은 초당 최대 600MB(메가바이트)의 성능을 지원한다. 또한 고객들이 디스크 속도로 정보를 직접 가공 및 검색하고, 업무부하가 증가하더라도 추가적인 서브시스템이나 테이프 라이브러리, 또는 특수 네트워크 어댑터 등 없이도 VTL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테이프 기반 메인프레임용 VTL 솔루션을 대체하게 될 EMC DLm은 FICON 또는 ESCON 채널을 사용하여 직접 IBM z시리즈 메인프레임에 연결 가능하며, 메인프레임 운영체제에는 표준 IBM 테이프 라이브러리로 표시된다.
모든 테이프 명령어들을 동일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기존 업무 프로세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변경 없이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IP 네트워크를 통한 비동기 복제를 지원해 한층 강화된 메인프레임 데이터의 보호 기능까지 제공한다.
한국EMC BURA(차세대 백업 및 아카이빙) 사업부의 김형수 이사는 “대기업은 물론, 중소 및 중견 기업에서의 급격한 백업 고도화 수요 성장과 더불어 EMC의 VTL 제품군 매출은 매년 60% 이상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새로 출시된 DLm 제품군은 메인프레임 사용 고객들의 고성능, 고가용성 차세대 디스크 백업 인프라스트럭처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부상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EMC는 고객들의 다양한 서버 환경과 수요에 최적화된 폭넓은 VTL 제품군 라인업으로 지난 2007년에만 전년대비 60% 이상 성장한 VTL 매출 성과를 달성했다. 지난해 CJ 시스템즈, 대전대학교, BC카드, 두산인프라코어, 한국타이어, 강원랜드, 식품의약청, 한국증권전산, 노동부, 미래에셋, 삼성전자, 포스코 등 주요 금융권 기업과 정부기관을 비롯,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했다. 올해도 이같은 성장세를 기반으로 1분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의 매출액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장조사 기관들도 이 같은 EMC의 혁신적인 VTL 기술력과 제품군, 폭넓은 고객기반으로 입증된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포레스터리서치(Forrester Research)는 ‘2008년 1분기 엔터프라이즈 오픈 시스템 VTL 보고서(Forrester Wave: Enterprise Open Systems Virtual Tape Library, Q1 2008)를 통해 EMC 디스크 라이브러리 제품군이 업계 리더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포레스터는 EMC가 스토리지 시스템 분야에서 구축한 기술리더십을 토대로 VTL의 확장성과 호환성 분야에서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04년 첫 출시 이후 전세계적으로 1천1백여 개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업계 최다의 레퍼런스를 성공적으로 확보한 점을 리더 선정의 배경으로 꼽았다.
EMC에 대하여
선도적인 정보 인프라스트럭처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EMC는 중소기업에서부터 엔터프라이즈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정보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EMC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EMC 웹사이트(korea.em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korea.emc.com
연락처
한국EMC 백영훈 차장 (02)2125-7707 011-9726-0040
한국EMC 유지윤 대리 (02)2125-7709 011-9922-5960
홍보대행 KPR 송지영 AE (02)3406-2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