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취수중단으로 유해물질 유입 원천 차단
포르말린은 휘발성·가연성이 강한 물질로 열을 가하면 쉽게 분해되는 물질로 화재시 대부분 연소되거나 휘발되는 성질이 있어 화재과정에서 이미 연소되었거나 휘발되어 하천에 유입될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밝혔다.
사고 직후인 3월 1일 오전 대구지방환경청에서 페놀과 포르말린의 농도를 측정하였으나 포르말린은 불검출되었으며, 포르말린은 미국의 수질기준은 없고 WHO 기준에는 900㎍/L이나 대구시에서는 2005년 이후 현재까지 검출된 사실이 없었고, 취수 재개 후 두류·매곡정수장에서 검사한 결과 검출되지 않았다.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안전한 원수의 확보를 위하여 53개의 항목에 대한 원수 수질검사 및 대구시·경상북도·대구지방환경관리청·수자원공사와 광역수질정보교환협의회를 통하여 실시간 원수수질정보를 교환하고 있고, 수질자동측정망과 자동측정기를 24시간 운영하는 등 원수수질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 수돗물에 대하여는 55개의 법정항목 외에 90개의 감시항목을 포함한 총145개 항목에 대하여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시민이 안심하고 마셔도 된다고 밝혔다.
특히 포르말린의 경우 두류·매곡정수장의 고도정수처리의 오존 및 활성탄흡착을 거치면 제거가 된다.
한편,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번 원수 오염사고를 계기로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상수원 상류에 자동감시망을 확충하고 유해물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시설부 시설부장 전진권 053-670-2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