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새로운제안, ‘프로 직장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재무제표 분석’ 발간
우리나라 자본시장이 외국인들에게 본격적으로 개방된 1990년대 중반 이후, 국내주식투자자의 투자패턴은 외국인들의 투자패턴을 따라 변화했다. 무작정 주식을 매수하기보다는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의 수익성관련 지표를 기반으로 투자대상을 선정하게 된 것이다. 외환위기를 겪고 난 후에는 기업가치에 따라 주가가 자리매김하면서부터는 이른바 ‘가치투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기업가치를 중시하는 투자패턴이 형성되었다.
주식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은 “가치투자만이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비결이며, 투자를 할 때는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운영할 회사를 산다는 마음으로 주식을 고르라”고 했다. 그런데 자산가치와 수익가치 같은 회사의 내재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또는 재무상태와 경영성과가 어느 정도인지 제대로 평가하고 투자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최소한 사야 할 회사와 절대 사서는 안 될 회사를 구분할 수만 있어도 투자에서 실패하지는 않을 것이다.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들도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대한 지표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 회사의 모든 활동의 결과는 회계라는 수단을 통해 재무제표로 만들어지므로 재무제표를 보면 회사의 현재 상태와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재무분석적 사고의 기본을 다질 수 있는 책이 나왔다. <<프로직장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재무제표분석>>이라는 책이다. 세무회계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는 오랜 실무 경험과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운 재무제표 관련 지표와 분석방법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정리했다. 특히 실제 자료를 읽을 때 막히기 쉬운 부분을 골라 도표와 사례를 통해 한눈에 들어오도록 차근차근 짚었다. 또한 투자에 앞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기업가치 평가법, 기업위험 평가법은 물론이고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비율과 현금흐름을 분석하는 법을 살펴보았다.
이병권 저, 새로운제안, 336쪽, 14,000원
웹사이트: http://www.jean.co.kr
연락처
홍보담당 두진희 실장 031-876-9574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새로운 제안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