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싱가포르국제관광전 참가, 경북도 큰 성과 거둬
4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2월 29일부터 3월 2일까지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08 싱가포르국제관광전에 공동으로 참가한 경북도와 영주시는 영주선비촌 등 경북북부지역의 유교문화와 경북의 대표 관광자원, 지역별 축제, 테마별관광상품 등을 집중 홍보함으로써 싱가포르를 비롯한 동남아 관광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불러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반응에 힘입어 지난 1월 영주선비촌(위탁기관 예문관 - 대표 박성진)에서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한 4,000명의 외국인 선비문화체험단 유치라는 큰 성과를 거둔데 이어 이번 행사에서 추가로 1,000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영주를 중심으로 경북북부지역이 한국유교문화의 메카로서의 명성을 드높이는 한편, 동남아 관광객 유치에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영주 선비촌의 서수용 소장이 직접 참가, 현지 학생들을 모델로 시연한 전통혼례가 큰 인기를 끌어 계속되는 추가 시연요청으로 1일 2회 시연키로 한 당초계획을 훨씬 초과한 1일 6회씩 총18회를 시연하는 등 외국관람객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1,000여명의 선비문화체험단 추가 유치에 크게 공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계기로, 경북도는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유교문화권의 경북북부지역 체험관광단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도내 관광인프라에 얽힌 설화와 전설 등 외국과 관련된 스토리텔링을 적극 발굴하여 관광상품화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타겟마케팅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오는 5월 일본 오사카투어엑스포, 6월 북경국제여유박람회 등 국제관광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경북의 대표 관광자원과 테마관광상품에 대한 집중 홍보를 통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김성경 道 관광산업진흥본부장은 “이번 싱가포르국제관광전에서 거둔 성과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동일문화권을 상대로 한 타겟마케팅의 결과이며 경북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 준 좋은 사례”라고 강조하고 “경북관광마케팅의 방향을 스토리텔링과 전통문화상품을 접목한 브랜드마케팅과 국가별 선택과 집중에 의한 타겟마케팅, 경북을 찾는 관광객에게는 기쁨과 흥을 주는 감동마케팅으로 설정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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