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경제·사회과 교사들, “우리경제 미래 밝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1월 29일부터 2월 1일까지 부산 센텀호텔에서 개최한 ‘제9차 선생님을 위한 경제와 문화체험’ 행사에 참가한 교사(130명)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경제 및 학교 경제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 교사의 72.4%가 우리경제의 미래가 ‘희망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19.3%는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비관적’이라고 답한 교사는 8.3%에 그쳤다.
또 새정부의 경제정책방향(규제완화, 유류세 인하 등 서민생활 안정대책 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9.9%(적극지지 28.4%, 다소지지 61.5%)가 ‘지지한다’고 밝혀 새정부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0.1%에 불과했다.
정부가 설정한 올해 경제성장 목표치(금년 1월 기준)인 6% 달성 여부에 대해서는 66.1%가 ‘어렵겠지만 달성 가능할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27.5%는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교사들은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경제정책 과제로 ‘일자리 창출’(45.9%)을 1순위로 꼽아 취업난 완화가 시급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는 ‘규제완화’(21.2%), ‘양극화 해소’(16.5%), ‘세금감면’(11.9%), ‘노사안정’(2.7%)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과반수에 가까운 49.5%가 ‘이윤창출을 통한 국부증진’을 최우선으로 꼽았으며, ‘일자리 창출’(37.6%), ‘사회공헌’(9.2%), ‘근로자 복지증진’(3.7%) 등의 순으로 답했다.
한편 현행 학교 경제교과과정의 전반적인 수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과반수가 넘는 52.3%가 ‘미흡하다’고 응답했으며, 40.4%는 ‘보통’이라고 답했다. 반면 ‘충분하다’고 응답한 교사는 7.3%에 불과했다.
경제교육이 미흡한 이유로는 ‘교사의 전문성 부족’(42.3%)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부실한 교육내용’(28.2%), ‘수업시간 부족’(25.3%) 등이 뒤를 이어 현행 학교 경제교육이 질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교육이나 연수를 받은 후의 효과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평소 기업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교사 55명 중 51명(92.7%)이 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됐다고 답해 이러한 교육·연수과정이 경제 실상과 기업의 역할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도를 제고시키는데 매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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