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욱 환경부차관, 새 정부 환경정책 피력

뉴스 제공
한국표준협회
2008-03-12 15:40
서울--(뉴스와이어)--“기후변화는 우리 기업에게 비즈니스 기회다”

한국표준협회가 11일 한국기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 최고경영자과정에서 이병욱 환경부 차관은 ‘새로운 기업경영 패러다임 지속가능경영’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2012년 교토의정서 등 기후변화협약은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라며 “환경 변화를 신수종 사업에 연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새 정부의 환경 정책은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환경산업 활성화, 환경과 경제의 상생이 키워드”라며 “각 부처간 장벽을 넘어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환경 정책을 집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차관은 도요타가 하이브리드차를 통해 연비절감과 환경기업의 이미지를 얻은 사례를 들며 “미국도로는 작은 차가 접수한다는 컨셉의 도요타차는 환경변화를 신수종 사업에 연계한 대표적인 예로 제품혁신을 통해 이윤창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GE의 환경경영은 Ecomagination(Economy+Imagination) 즉 경제와 상상력이 만난 친환경 창조경영이다”며 “지속가능한 경영은 창조경영을 통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GE는 'Green in Green' 즉 환경에 돈이 있다는 캣츠 프레이즈로 적극적으로 환경을 사업기회로 이용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환경변화에 대처해아 한다“고 말했다.

이차관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자원문제는 ‘자원가격은 사이클을 따라 간다’는 시나리오는 이제 안 통한다”며 “우즈베키스탄, 몽골 등 자원을 가진 국가와 산업시설 수출과 바터제 형식으로 자원을 얻어오는 복합전략 · 패키지 전략을 고려해 볼 것”을 당부했다.

※ Green in Green : Green(US달러) in Green(환경)는 환경에 돈이 있다는 의미이다. GE의 환경관련 캣츠 플레이즈로 US달러가 초록색인데서 나온 말이다.

한국표준협회 개요
한국표준협회는 1962년 산업표준화법에 근거해 산업표준화 및 품질경영의 조사·연구·개발 및 보급을 촉진해 과학기술을 진흥하고 생산 능률을 향상시킴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웹사이트: http://www.ksa.or.kr

연락처

아카데미 김선형 수석 02-6009-4732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한국표준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