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서울 국제e스포츠 페스티벌’ 개최
서울시는 3.13(목) 11:00 태평홀에서 ‘2008 서울국제e스포츠페스티벌(e-stars seoul 2008)의 공식 출범식을 가지면서, 개그맨 게임단 창단 및 국산게임 종목 협약식을 체결한다.
2008년 3월 13일 서울국제e스포츠페스티벌 출범식과 함께 개그와 게임을 아우르며 대중과 호흡하기 위해 인기 개그맨들로 구성된 개그맨 게임단이 공식적으로 창단한다.
개그맨 게임단은 국내 최초로 간판 코미디프로그램 KBS '개그콘서트'팀 김준호, 김대희, 박성호, 변기수, 장동민 등 인기 개그맨 28명으로 구성되며, 오늘 서울국제e스포츠페스티벌의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그 첫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고문을 맡은 개그맨 김대희는 “게임단 창단과 함께 서울국제 e스포츠페스티벌과 같은 큰 문화축제에 홍보대사로 활동하게 되어 영광스럽다”며, “엔터테인먼트 문화의 중심에 있는 사람으로서, 게임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대중과 함께 즐기며, 건전한 게임문화를 알릴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기쁘다”며 서울국제 e스포츠페스티벌의 홍보대사로서의 소감을 밝혔다.
개그맨 게임단은 국제e스포츠페스티벌 성공기원 개그맨 게임단 정기전 및 개그맨 대항전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선보일 예정이다.
< G&G 소속 개그맨 > : 총 28명
단장 김준호, 부단장 정명훈, 장동민,
고문 김대희, 김영화, 박장수, 박성호, 변기수, 오지헌, 유상무, 김지민, 이상민, 김시덕, 김지호, 이상호, 김재욱, 유민상, 류 담, 이종훈, 남진우, 이상구, 김원효, 윤성호, 한민관, 권재관, 이원구, 양선일, 양상국
※ G&G는 개그(Gag)&게임(Game)의 약자임
2008 서울국제e스포츠페스티벌은 서울시와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세계 최초로 e스포츠 대륙간컵 개최로 전 세계 게임에 관심있는 팬들의 이목을 다시한번 집중시킬 것으로 보이며 국산게임 아시아 챔피언십, e파티, 게임테마파크 등 다양한 행사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 ‘07년 서울국제e스포츠페스티벌 “월드토너먼트”는 전 세계 1,000만명(해외 200만, 국내 800만)이 시청한바 있음.
e스포츠사상 처음으로 시도되는 대륙간컵 대회는 전 세계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2종목(카운터스트라이크, 워크래프트3)에 대하여 사전에 전 세계 게임팬 및 시청자, 관계자들의 투표로 대륙간 대표를 선발, 대륙간 대결(아시아팀 vs, 유럽·미주팀)로 세계 게임팬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본다.
초대형 e스포츠 글로벌 토너먼트인 '대륙간컵'과 함께 눈에 띄는 것은 국산게임 종목의 ‘아시아 챔피언십’ 이다. 서울시는 지난 1월 세계 3개국 이상 서비스중인 국산게임을 대상으로 종목심사를 거쳐 '서든어택'(CJ인터넷)과 '프리스타일'(JC엔터테인먼트)을 대회 정식종목으로 선정하고 오늘 출범식과 함께 국산게임 종목 협약식을 갖는다. 서울시는 향후 아시아 리그를 확대해 아시아 각국의 게임과 선수들이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최고의 e스포츠 리그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복안이다.
'서든어택'은 최고 동접 23만명이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인기의 일인칭슈팅게임(FPS)으로 접근이 용이하고 마니아층이 폭넓게 형성되어 있어 국내 e스포츠리그로도 활성화 되어 있다.
또한 '프리스타일'은 온라인 농구게임의 대명사로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게임으로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대만, 필리핀, 미국 등 세계 각국에 서비스되고 있으며 전 세계 회원가입수가 수천만명에 이르는 등 해외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행사기간중 'e파티'와 '게임테마파크'는 게임마니아와 가족 등 모든 이들이 즐길 수 있는 유쾌한 게임 잔치가 될 것이다.
e파티장에서는 가족들이 함께 즐기는 가족대항전, 직장대항전 등 각종 토너먼트들이 진행되며 게임테마파크에서는 게임에 대한 일반시민고객들의 부정적 인식을 바꾸고 건전하고 유익한 게임과 프로그램으로 구성,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신나는 놀이마당이 열린다.
e스포츠 선도도시로서 서울시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일 2008 서울국제e스포츠페스티벌은 국내의 MBC게임과 해외 유력미디어인 아시아지역의 애니막스(ANIMAX), 독일의 기가(GIGA), 중국의 시나닷컴(sina.com), 톰 닷컴(tom.com), 미국의 갓프랙닷컴(gotfrag.com) 등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의 범 세계적인 중계방송을 통해 전 세계 e스포츠팬들에게 서울의 e스포츠 열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국산게임의 세계 브랜드화를 적극 지원하고 지난해 약 300억원 규모의 문화콘텐츠펀드를 조성한데 이어 올해는 2호 펀드를 조성해 게임산업에 투자할 예정이며, 오는 2011년에는 상암 DMC IT-Complex내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전용경기장을 건립해 세계 최고의 IT도시를 넘어 e스포츠 선도도시로서 국제적 위상을 확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늘 창단식을 갖는 개그맨 게임단이 열렬한 홍보대사가 되어 주셔서 우리 서울의 e스포츠발전을 위해 힘써 달라”고 당부하였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청 경쟁력강화본부 문화산업담당관 백 호 02-2171-2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