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필드, ‘대리운전 이용실태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전화리서치를 이용한 이번 조사에서 ‘대리운전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 '필요하다' 51.4%, '반드시 필요하다' 28.7%로 나타났으며 총 80.1%가 대리운전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와 반대로 '필요 없다'라는 의견은 6.3%로 나타나 대리운전 서비스가 이미 음주문화 속에서 보편화되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대리운전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질문에 대해 '불만족스럽다' 46.1%, '매우 불만족스럽다' 23.4%로 나타났으며 총 69.5%가 대리운전 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만족스럽다'라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 중 9.2%로 나타나 서비스의 미흡함을 가장 안타까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의 미흡함으로는 대리운전 기다리는 지체 시간, 요금부과 기준의 모호함, 법규위반 및 사고처리의 보상미흡 등으로 접수되었으며 이는 대리운전 규제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리운전 이용자들의 서비스질 요구수요와 대리운전 종사자들의 영업환경 간의 괴리감이 형성되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밖에 대리운전자 보험과 관련되어 ‘대리운전 보험가입 여부에 따른 수요’에 대한 질문에서 '보험 가입한 대리운전자 이용' 98.6%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리운전 피해에 따른 최소한의 보상을 대리운전 이용자들이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주식회사 큐필드가 실시하고 있는 ‘대리운전자 보험 가입 보증 및 대리운전 소비자 피해 보상제도’를 알고 있냐는 질문에 대해 0.8%만이 '알고 있다'고 대답을 하였다.
이번 설문을 총괄한 큐필드의 조성우 이사는 “연간 3조원이 넘는 대리운전시장에서 불친절한 서비스 개선 및 이용자 피해 감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시행 초기에 있는 ‘대리운전자 보험 가입 보증 및 대리운전 소비자 피해 보상제도’가 전방위적으로 활성화된다면 올바른 대리운전 문화형성 및 괴리감 격감에 큰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을 덧 붙였다.
큐필드 개요
주식회사 큐필드는 국내 무선호출기 업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규모를 가진 업체로 국내 무선호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한 1996년부터 무선호출기기의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보다 적극적인 개발에 힘 입어 설립이래 시장수요 욕구에 충족되는 응용분야를 넓히고 꾸준한 매출 성장을 하여 현재국내 무선호출기 업계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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