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전북상품’ 감성마케팅 추진으로 새로운 유통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전주--(뉴스와이어)--전라북도는 기업과 소비자간 중간유통 단계를 축소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상호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재경전북도민회(시군향우회 포함), 전북투자유치사무소 시·군, (재)전라북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등 유관기관 단체와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수도권 소비자 공략을 위하여 출향인사 대상 감성마케팅을 추진한다.

지난 2월 15일 전라북도 한명규 정무부지사 주재로 재경전북도민회 및 시군향우회 사무처장을 전북투자유치사무소(회의실)에 초청하여, 수도권 거주 출향인사 대상 「향수마케팅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추진방안을 협의 하였으며, 전북도내 상품의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전라북도와 재경도민회·시군향우회가 향수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주요사업으로는 도내 출향인사 D/B 구축, 출향인사 대상 상품구매 안내 홍보물 발송, E-mail marketing, Telemarketing, 문자서비스(SMS), 출향인사 초청 우수기업투어, 출향인사 기업인과 만남의 장 개최, 출향인사 대상 특판행사 개최, 수도권 소재 대기업 방문 상품홍보 등이다.

향수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간 중간유통단계 축소로 구매단가의 최소화 실현, 출향인사를 도내 상품의 구전홍보 요원화, Buy전북상품을 포함한 도내 상품의 매출 증대,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지역경제의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추진한다.

주요사업내용

상품구매 홍보 등 향수마케팅 추진을 위하여 도내 출향인사 D/B를 구축한다.

재경전북도민회(시군향우회 포함)사무처와 시군으로부터 수도권 거주 출향인사 자료를 제출받아, 2만여명을 대상으로 출향인사 D/B를 구축하고, 년차적으로 광역시까지 확대하여 각종 향수마케팅 자료로 활용한다.

출향인사를 대상으로 도지사 서한문 및 상품구매 홍보물 제작 발송한다.

도지사가 출향인사를 대상으로 Buy전북상품(도내 생산품 포함)을 최우선적으로 구매하여 줄 것을 서한문을 통하여 호소하고, 도내상품의 우수성과 상품구매 방법 등 상품관련 정보는 홍보물에 제작 소개한다.

출향인사 대상 신속한 상품홍보와 소개, 상품관련 정보제공을 위해 E-mail marketing, Telemarketing, SMS를 추진한다.

- E-mail 주소를 가진 출향인사(1차로 1천명)대상으로 상품의 우수성, 신상품 소개, 구입방법 안내 등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E-mail marketing 추진

- 출향인사 중 기업인과 상품대량 구매 가능자를 대상(1차 1,000명)으로 Telemarketing를 통하여 도내 상품의 구매 촉구와 기업인에게는 가급적 도내 원료와 자재 구매사용을 촉구

문자메세지 서비스(SMS)를 통하여는 정기적으로 상품의 정보, 신상품 소개, 구입방법, 기업의 정보 등을 제공하여 상품구매를 촉발한다.

출향인사 및 재경도민회(시군향우회) 사무처장단을 초청하여 도내 기업 투어를 통하여 도내 상품을 홍보하는 구전 홍보요원으로 활용한다.

출향인사 중 분야별 소비자 계층 대표(80여명 정도)와 재경도민회, 시군향우회 사무처장단을 초청, 도내 우수상품 생산 현장견학 및 체험을 통하여 Buy전북상품의 구전홍보 요원으로 활용한다.

도내출향인사 기업인을 대상으로 기업인과 만남의 장을 개최하여 창사기념일, 명절 등에 선물을 구입할 경우, 도내 상품의 우선 구매와 부품 및 원료 구입시 도내 상품을 최우선적으로 구매를 요청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Buy전북상품의 전자상거래 추진을 위하여 (사)Buy전북상품 인증기업협의회에 홈페이지 및 전자상거래시스템을 구축하여 2009년부터는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를 추진 할 계획이다.

기대효과

○ 출향인사 대상 향수마케팅 추진으로 생산기업과 출향인사간 구매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Buy전북상품 판촉 및 새로운 판매망·유통망 구축

○ 수도권 특판행사, 직거래를 통한 생산기업과 소비자간 중간유통 단계 축소로 상호이익 증대와 생산기업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확립 및 소득확보 기대

○ 고객과 직접적인 만남을 통하여 생산기업은 소비자(출향인사)의 욕구 및 수요를 실시간 파악하여 맞춤형 상품을 적기에 공급 가능

○ 출향인사와 직거래를 통해 주변의 소비자간 구전홍보로 소비그룹이 확대되어 기업의 매출증대와 고정고객 확보 확산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민생경제과 Buy전북담당 유현욱 063-280-3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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