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조개류 마비성 패류독소 점검 실시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봄철을 맞이하여 3월초부터 5월말까지 조개류에 출현하는 마비성 패독이 냉장·동결뿐만 아니라 가열처리 시에도 제거되지 않고 독성이 강해 안면·전신마비 나아가 호흡마비로 시민의 건강을 위협할 것으로 판단하고, 3.17(월)부터 3.21(금)까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조개류 수거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대상 유통 중인 진주담치, 홍합, 굴, 피조개, 바지락 등
검사방법 도매시장, 식품판매업소 등에 유통 중인 패류독소 검출 대상 수산물에 대하여 수거·검사 의뢰

중점 조사 사항
표시기준의 적정성
패류독소 수산물 수거 및 검사 의뢰를 하여 독소 검출여부 확인

이번 점검 후 패류독소 검출 시 패독 발생지역에 대한 알림 서비스 및 시민 홍보로 피해발생을 최소화하고 각 자치구 위생과와 협조하여 패독 검출 업소 등의 보관량을 폐기처분토록 독려할 예정이다.

마비성패독(PSP : Paralytic Shellfish Poisoning)

동물성 자연독의 하나로서 과편모조 및 염조류가 생산하는 강력한 신경독으로 바다의 수온이 7~18℃로 상승하는 3월~5월 사이에 조개류가 유독성 플랑크톤을 먹고, 그 조개류를 사람이 섭취함으로 인해 발병하는 중독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청 복지국 식품안전과 02-6361-3865, 011-9026-774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