企銀, 2004년 1분기‘기업설명회’열어
이날 기업설명회장에는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경제전문기자 등 200여명의 인사들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강권석 은행장의 인사말에 이어 1/4분기 경영성과보고 및 경영전략 소개와 질의, 응답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동행 관계자는 "작년말 거래소 이전상장 및 해외DR 발행 이후 처음 개최되는 기업설명회로 투자자층이 대폭 넓어진 만큼 투명한 실적공개로 신뢰성을 쌓고 기업은행 주식의 정당한 평가를 받기 위해 이번 설명회를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의 주요 경영성과를 살펴보면 2004년 3월말 현재 매출액 1.7조원,당기순이익 974억원, 총자산 76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7.7%, 88%, 4.5%증가함으로써 그동안 수익성을 악화시켰던 카드부문의 부실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정상적인 수익성을 회복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동행의 대출 포트폴리오는 중소기업대출 중 제조업 비중이 63.2% 수준으로 매우 높고 도소매업, 음식숙박업 등 서비스업대출 비중이 낮기 때문에 최근의 내수 부진에 따른 영향도 적어 안정적인 경영개선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경상적인 이익을 나타내는 충당금 적립전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11.5% 증가한 4,131억원을 기록함으로써, 동행의 수익력은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제 경영비율도 ROA 0.55%, ROE 10.96%, NIM 2.84%, BIS비율 10.78%, 고정이하여신비율 2.78% 등 양호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동행의 수익성이 전년동기 대비 개선된 이유는 먼저 총대출, 총수신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9.9%, 5.8% 증가하여 영업규모가 신장되었고, 이자부문이익이 자산규모의 증대와 자금운용마진율이 개선된데 힘입어 18.5% 늘어난 4,300억원을 기록하였다. 아울러 신용카드 부문의 뚜렷한 자산 건전성 개선으로 대손충당금 전입액이 대폭 감소하여 당기순이익 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강권석 은행장은 인사말에서“기업은행 주가는 실질적인 가치에 비해 저평가돼 있다.”며,“경기가 회복되면 중소기업들의 실적이 향상되고 부실기업이 줄어들어 기업은행의 수익성도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밝히고, 아울러“기업가치 제고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KOSIP 200, MSCI 종목 조기 편입을 추진하고, 시장에서 인정받는 Great Bank로 성장 발전할 것”을 약속했다.
IBK기업은행 개요
IBK기업은행은 1961년 제정된 중소기업은행법에 따라 중소기업인을 위해 설립된 특수은행이다.
웹사이트: https://www.ibk.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