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민원업무에 대한 ‘고객만족도 측정’ 실시

부산--(뉴스와이어)--부산시는 민원담당공무원이 민원처리과정에서 제공한 친절 신속 공정 편의 등의 서비스 수준을 직접 고객인 민원인을 통하여 측정하고 잘못된 행태를 개선하고자 ‘2005년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한 고객만족도(CSI) 측정계획’을 수립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시는 고객의 반응을 정기적으로 파악하여 개선점을 도출하는 등 고객이 만족하고 원하는 수준의 서비스 제공으로 측정결과 공표 및 개별통보로 미흡분야는 개선하는 등 시민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하는 방안이다.

측정기관은 시본청(사업소) 및 소방본부, 상수도사업본부, 16개 구군으로 인허가 등록 면허 승인 신고 지정 등의 1일 이상 유기한 민원을 처리하는 민원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1월부터 8월까지 민원신청한 민원인 대상으로 매월 우편설문 조사 실시)

측정내용은 공무원의 친절성, 민원처링의 신속 공정 편의성 등 4개 지표 16개 항목으로 고객인 민원인 위주로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의식개혁 등 공무원의 행태변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게 되며

측정결과는 매월 분석 및 공개하고 미흡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조치하는 등 민원행정 제도 개선자료로 적극 활용케 함으로써 고객지향적 민원행정서비 스 정착을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해 왔다.

한편, 시는 지난해 민원담당공무원 고객만족도 측정결과 담당공무원 1,207명을 대상으로 평가시민 3만 3,832명이 설문에 참가한 가운데 평가결과 시는 89점(2003년 88.9점), 구군은 92.9점(2003년 92.7점)을 받아 민원행정서비스가 점차적으로 좋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시민봉사과 최남연 051-888-287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