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뇌과학연구원 주최 ‘100세 시대 두뇌건강과 뇌교육’ 세미나 성공적 개최

한국뇌과학연구원 주최로 열린 “100세 시대 두뇌건강과 뇌교육“ 세미나에 참석한 강연자와 저명사회인사들. 이 날 세미나에서는 100세 시대의 새로운 지표로 ‘장생(長生)’을 제시하였다.

한국뇌과학연구원 주최로 열린 “100세 시대 두뇌건강과 뇌교육“ 세미나에서 이승헌 한국뇌과학연구원장이 100세 시대의 새로운 지표로 ‘장생(長生)’을 제시하고, 장생철학을 뇌교육을 통해 세계화할 것을 발표하고 있다.
세미나에서 주최기관인 한국뇌과학연구원 이승헌 원장은 “100세 시대의 새로운 지표는 ‘장생(長生)’이며, 장생의 철학은 우리 민족의 선도문화 속에 있는 것으로 성공적인 노년을 살 수 있는 길이다" 며 "특히 '장생’에는 국제보건기구(WHO)가 제시한 건강의 4대 조건인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이 모두 담겨있으며 나아가 홍익철학이라는 삶의 목적과 완성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장생의 철학을 뇌교육을 통해 세계화하기 위한 ‘국제장생학회’의 창립을 발표하며, 뇌교육을 통해 노년을 성공적으로 보내고 인성을 완성하는 지혜와 방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는 노인건강 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제시존스 교수(캘리포니아 주립대 플러튼, Center for Successful Aging 소장)가 방한해 ‘성공적인 노년을 위한 준비’란 제목으로 특별강연을 했다.
제시 존스 교수는 ‘Successful aging'은 뇌를 젊게 쓰는 것임을 밝히며, 강연 도중에 파워 넘치는 댄스를 직접 선보이며 청중들에게 즐겁게 도전하며 사는 마인드가 중요함을 알려주었다.
더불어 미국에서 새로운 교육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뇌교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표현하기도 했다.
두번째 강연자로 나선 이일근 서울브레인신경과 원장은 ‘뇌질환 증상 및 예방’이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한국뇌과학연구원이 주최하고 (사)국제뇌교육협회가 후원한 이번 세미나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는 우리나라에 있어 단순히 오래 사는 것 보다 건강하고 성공적인 노년을 위한 새로운 지표로 우리의 철학이 담긴 ‘장생(長生)’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장생을 위한 실천적 방법으로 대중들의 뇌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도 크게 주목을 받았다.
뇌교육은 현재 선진 교육계를 비롯해 국내외적으로 새로운 교육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노인건강 분야에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뇌교육은 미주 300여 개 초중고등학교와 시니어센터를 비롯 전 세계 약 3,000여 곳에 도입되어 있다.
‘국제장생학회’의 창립발표를 한 이승헌 원장은 “뇌는 누구에게나 있어 가장 진귀한 보물이지만, 그것을 제대로 알고 활용하는 사람은 드물다.”며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지금, 단순히 오래 사는 ‘장수(長壽)’가 아닌 건강하게 자신의 꿈을 이루어가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장생(長生)이 새로운 노년의 지표가 되어야 하며, 그 실천적 방법으로서 뇌교육의 가치를 깨닫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최기관인 한국뇌과학연구원은 유엔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2007년 7월 유엔자문기구로 공식지정을 받으며, 국제적인 뇌교육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국뇌과학연구원 개요
유엔경제사회이사회로부터 UN협의지위를 부여받은 유엔자문기구 한국뇌과학연구원(KIBS)은 인간 뇌의 기능과 작용 원리에 관한 중점연구와 더불어 뇌의 실제적 활용방법으로서 뇌교육의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인지신경과학 전문연구기관이다. 특히, 뇌인지 분야에서 인간 뇌기능에 관한 다양한 기전연구와 더불어 인간 뇌의 고등인지기능에 관한 차별화된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외적인 연구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2007년, 이러한 뇌과학 연구를 바탕으로 한 뇌교육 연구개발기관으로서 그간 진행해온 대외적 성과를 인정받아, 유엔경제사회이사회로부터 유엔(UN)자문기구로 지정받아 그 국제적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 두뇌올림피아드 IHSPO 창설, 뇌전문지 브레인 발간, 뇌전문사이트 브레인미디어 등 뇌대중화 선도기관으로도 유명하다.
웹사이트: http://www.kibs.re.kr
연락처
대외협력팀 02-556-2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