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도어이탈 추락사고 이제 그만!...도어이탈방지장치 출시

뉴스 제공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 뉴욕증권거래소 OTIS
2008-04-03 14:52
서울--(뉴스와이어)--'오티스, 튼튼해진 엘리베이터 도어 선보여'

지난 해, 대전 및 의정부 등에서 취객 및 스쿠터가 엘리베이터 도어에 충돌하여 3명 사망, 3명 중상 등 엘리베이터 도어 이탈로 인한 인명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엘리베이터 도어의 안전성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도어 이탈에 따른 추락사고의 경우, 대부분 사망으로 이어지는 등 다른 사고에 비해 피해 정도가 심각하다.

이런 가운데 국내 1위의 엘리베이터 전문회사인 오티스 엘리베이터 (대표이사 부사장 브래드 벅월터, www.otis.co.kr)가 외부충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도어 이탈방지 장치 (Safety Door Holder, 사진참조)를 본격 출시한다.

이는 닫혀져 있는 엘리베이터 도어에 비정상적인 충격을 가할 경우, 도어의 이탈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지난 해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기존의 엘리베이터 도어에 대한 안전기준을 “견고하게 설치되어야 한다”는 모호한 규정에서 이를 수치화여 “승강기 문의 이탈강도를 중학생 2인 (약 60Kg)이 약 시속 10Km로 부딪히는 운동에너지인 450J(줄) 에 해당하는 충격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을 강화했다.

따라서, 올해 9월부터 설치되는 모든 엘리베이터에는 도어 이탈방지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또한, 지난 10월, 기술표준원이 이 안전기준을 국제표준으로 제안, 미국과 유럽연합국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오티스 엘리베이터는 이에 앞서 약 8개월에 걸친 연구 끝에 작년 말에 승강장 도어 이탈방지 장치를 개발을 완료하여 4월부터 본격 판매에 나선다.

이는 도어의 문턱 홈 내부에 잠금 장치(Stopper, 그림①)를, 도어 하단에는 걸림장치(Plate, 그림②)를 설치하여, 도어가 닫힌 상태에서는 기구적으로 도어가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원리이다. 따라서, 닫혀져 있는 도어를 취객이 발로 차는 등 비정상적인 충격이 가해지더라도 도어가 이탈되지 않는다.

이 제품은 빌딩에 설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 도어와 동일한 조건하에서 실시한 KTL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충격 시험을 업계 최초로 통과하여 이미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오티스 제품 이외에 다른 브랜드의 엘리베이터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잠금 장치는 14cm 크기의 작은 규모로 20분 내외의 짧은 설치 시간으로 엘리베이터 이용 시 고객의 불편함은 없으며,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이므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오티스 엘리베이터의 브래드 (Brad Buckwalter) 대표이사는 “안전이 제 1의 경영철학인 오티스는 이번 제품 개발을 통해 이용객의 안전성을 강화하였다. 간단한 원리를 이용한 단순한 장치이지만, 엘리베이터 이용객의 생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며 “앞으로도 엘리베이터 업계의 안전을 선도하겠다.” 라고 밝혔다.

오티스 엘리베이터는 기존 엘리베이터는 물론, 노후 엘리베이터를 대상으로 일제 점검에 나서 전체 유지보수 시장의 20%까지 판매할 목표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 개요
오티스 소개

오티스는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제조, 설치, 서비스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오티스는 사람들이 더 높고, 더 빠르고, 더 스마트한 세상으로 연결되면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매일 20억 명의 사람들을 이동시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220만 대의 고객 승강기를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이는 업계 최대의 서비스 포트폴리오 규모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물, 교통 중심지, 상업 시설을 포함해 사람들이 이동하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오티스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본사는 미국 코네티컷 주에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4만 천 명의 현장 엔지니어를 포함한 6만 9천여 명의 직원이 오티스에 근무 중이다. 이들은 2백 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최선을 다해 고객과 승객들의 원활한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https://www.otis.com/ko/kr/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오티스 소셜미디어 채널 Naver Blog, LinkedIn, Instagram, Facebook Twitter @OtisElevatorCo. 계정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otis.com/ko/kr/

연락처

오티스 엘리베이터 홍보팀
김길수 이사 02)6007-3601, 이메일 보내기
신윤영 과장 02)6007-36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