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 ‘고객안심 최우선 경영’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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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F&B 코스피 049770
2008-04-07 10:54
서울--(뉴스와이어)--먼저 이물질 관련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 끼쳐 드린 점 깊이 사죄드립니다.

저희 동원F&B는 이번 일련의 사건에 대한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여 사건 이후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명확하고도 실천 가능한 대책을 수립,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조속한 해결을 위해서 몇 가지 조치사항은 이미 시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동원F&B는 '품질은 생명이다', '품질은 회사존립의 기반이다'라는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완전품질 정착을 위한 '고객안심 최우선 경영' 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저희 동원F&B는 올해를 '품질경영' 원년의 해로 지정하여 향후 고객안심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제품생산과정의 작은 부분 하나 하나에도 최선을 다하여 무결점의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고객안심 최우선 경영'은 사내 임직원에 대한 품질관리 의식개혁 부문과 생산공정개선 부문, 품질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부문, 고객만족 극대화 부문 등 4대 실천 부문으로서 강력하고도 확실하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사내 임직원에 대한 안전관리 의식개혁'을 실시하겠습니다.

품질의 기본은 그것을 생산하는 사람의 정신과 의식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최우선적인 것으로서 모든 것을 기본부터 출발하는 'Back To The Basic'의 기본자세로 전 임직원의 정신과 의식을 재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품질이 생명이다, 품질 클레임 제로(0)도전'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전사적으로 품질궐기 대회를 지난 1일과 2일 시행하였습니다. 아울러서 품질경영 강화를 위한 매월 품질의 날 선정 운영과 품질교육 강화를 위한 품질혁신사례 발표, 매일 주요 클레임은 최고 경영자가 직접 챙기는 고객 클레임 내용 공유, 확실한 재발 방지를 위한 재발방지교육, 연간 클레임 사례집 발간 등을 강력히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동원F&B 전 임직원은 품질은 기업의 생명이라는 기본 원칙을 반드시 각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품질안전을 위한 '공정개선'을 대폭 실시하겠습니다.

이미 일부 공장에는 이물질 혼입방지를 위하여 공정라인 상단에 PC커버를 설치하는 등 신속한 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품질전문가와 소비자 전문가, 외부 전문진단기관을 통한 전반적인 정밀한 진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유지 가능한 혁신적인 품질안전 관리 개선안과 System 재정립을 달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식품안전분야의 국내최고 권위의 신동화 전북대 식품공학과 교수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녹색소비자연대 조윤미 본부장, 외부 진단전문기관 오원택 푸드원텍 사장 등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자문을 받고, 푸드원텍을 통하여 정밀한 진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각 공장별로 지역내 대학과 고객안전 품질 산학협력단을 구성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올해 2008년 품질관련 분야에 58억 원을 추가 투자하여 이물질 검출과 품질 안정에 혁신적인 개선이 가능하도록 최첨단의 금속검출기 7대와 X-Ray 검출기 24대 등 총 31대의 이물질 검출기를 추가 설치하는 등 2010년까지 총 150억원의 품질관련 투자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사전에 클레임 발생요소를 제거하고 클레임 발생시 정확하고도 신속한 처리를 위한 '품질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하겠습니다. 기존의 고객상담실을 대폭 확대 개편하여 최고 경영자가 직접 관장하는 운영체제로 변경하였으며, PQM(Perfect Quality Management) 추진본부를 신설하고, 프로세스 재정립 및 PQM 추진본부 주관의 월간품질회의 실시 및 품질지표관리를 시행하여 완전품질을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고객만족 극대화'를 시행하겠습니다.

지역별 전담직원 배치, 3시간 내 상담시작 원칙, 즉시 출동 등을 실시하여 고객불만제로(0)를 목표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객관점의 품질평가를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고객의 눈(고객 품질 평가단)'을 운영하기 위하여 각 공장별로 고객 20명을 선발, 분기 1회 공장 현장을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각 공장별로 월 1회 이상 회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선착순으로 30명의 공장 방문자를 선발, 생산공정 전 과정을 공개하는 'Open Factory'를 실시하여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혁신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동원F&B를 사랑해 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죄 드리며 오늘 발표하는 '고객안심 최우선 경영'을 바탕으로 향후 다시는 이번 사건과 같은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동원F&B 개요
동원F&B는 1982년 국내 처음으로 참치 통조림을 생산한 후 수산물 가공식품을 비롯해 냉동·냉장식품, 육가공, 김치, 조미식품, 음료, 전통식품 등 250여종의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는 명실상부 종합 식품 회사로 성장했다. 동원은 국민 건강을 지향하는 식생활문화를 창달하고자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로 신제품 개발에 노력해 왔으며 고객에게 더 좋은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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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F&B 전략홍보팀 서정동 팀장 02-589-3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