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클링 와인, 올 한해 두 자리수 성장세 전망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와인시장이 급속히 대중화 되고 있다.

다른 술에 비해 한국 사람 입맛과 우리 나라 음식과 비교적 잘 어울리고, 부담 없는 1~2만원 가격대의 와인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고급 와인 시장과는 별도의 와인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근래 출시되고 있는 해외 유명 와인들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언제 어디서나 장소나 시간, 격식을 가리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이른바 ‘캐주얼 와인’ 시장에 적극 뛰어 들고 있다.

특히 야외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봄철을 맞아 가족 단위의 피크닉이나 야유회, 각종 모임에서 주스나 기타 다른 음료를 대신할 수 있는 도수가 낮고 가격 부담이 적은 이른바 ‘스파클링(발포) 와인’이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올 상반기 와인시장만 봐도 화이트 와인의 경우 9%, 레드와인 22.9% 정도 상승했지만 스파클링 와인은 5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보통 5만원 이상의 고가의 와인은 자주 마시기에 부담스럽기 때문에 2만∼3만원대의 스파클링 와인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국내 와인 전문가들은 현재 전체 와인시장에서 스파클링 와인의 점유율은 4%에 불과하지만 이 같은 국내 와인 시장 분위기라면 10%대를 넘는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전망한다.

이러한 스파클링 와인은 샌드위치나 김밥, 스낵 등 피크닉 음식과 잘 어울리기 때문에 올 봄철 스파클링(발포) 와인이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스파클링 와인의 대표주자는 세계 와인 생산량 4위 브랜드 이탈리아 칸틴 리유니트사(Cantine Cooperative Riunite)에서 생산되는 리유니트(Riunite Wine)이다.

리유니트는 이탈리아 북부 포강 유역에서 자라는 100% 람브르스코산 야생 포도만을 가지고 자연 숙성 과정에서 발생한 발포가 있어 뒤끝이 깨끗하고 상큼한 맛이 일품인 8도 와인이다.

무엇보다 리유니트에 포함되어 있는 발포는 다른 스파클링 와인이나 와인 음료와 는 달리 자연적으로 생긴 발포라는 점을 내세워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점점 대중화되고 있는 국내 와인 시장에 발맞추기 위해 각종 연회나 가족모임, 직장 회식 등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국내 최대 용량의 3리터 대용량 와인이 새로 출시한 바 있다.

특히 다른 와인 브랜드처럼 코르크 마개를 쓰지 않고 스크류캡을 채용하고 있어 야외에서 음용 하기 가장 편리한 와인이다.

서양 중세식 전통 양조법으로 생산되는 리유니트 와인은 세계 최초로 ISO 9002 품질 인증을 받은 와인으로 현재 와인포유에서 독점 공급하고 있는 중이다.

빌라엠 모스카텔(Villa M muscatel, 첨부사진)도 대표적인 화이트 스파클링 와인으로 이름이 높다.

7도 내외의 부담 없는 도수로 피크닉 와인의 스테디 셀러로 손꼽히는 빌리엠은 이탈리아 피아몬테 지방의 포도를 원료로 만들어 지며 풍부한 사과향과 기포가 매력적인 와인이다.

국내 대표 음료 제조업체인 롯데칠성에서는 올 봄 4도 저알코올 스파클링 와인 에이드인 댓츠와이(that’s Y)를 전격 출시했다.

댓츠와이는 발표를 포함하고 있는 와인 에이드라고 하는 신개념과 콜라나 사이다같이 와인을 탄산 음료수처럼 마신다는 컨셉으로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페인산 와인 원액을 가지고 레드와인과 화이트 와인으로 니누어져 출시된 댓츠와이는 젊은 세대의 감각을 쫓아 용기 자체도 330ml 용량의 맥주캔을 연상하도록 만들어졌다.

그밖에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발포 와인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산 포도로 만든 와일드 바인(Wild Vines)이 대표적이다.

6도의 저도 발포 와인으로 부드럽고 달콤한 맛의 베버리지 와인으로 와인 입문자나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와인으로 인기가 높다.

탄산가스를 포함시켜 블랙베리, 블루베리, 복숭아 맛 3가지로 출시되는 이 스파클링 와인은 파티나 피크닉 등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와인포유 김창권 회장은 " 국내 와인 시장은 현재 고가의 프랑스 와인을 중심으로 하는 클래식 와인 시장과 리유니트 같은 캐주얼 와인을 위주로 대중 시장으로 급격히 재편되고 있다”며 “리유니트 와인은 가격 대비 맛과 풍미가 우수하고 한국 사람 입맛에도 잘 맞아 큰 폭의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한국 와인 시장에서 독보적인 캐주얼 와인 브랜드로 키워 나갈 것이다” 라고 말했다.

와인포유 개요
와인포유는 세계생산 4위인 이태리의 리유니트 와인을 국내에 독점 공급하며 프랑스,캘리포니아,칠레 등 세계의 다양한 와인을 유통판매하는 주류수입업체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wineforu.co.kr

연락처

와인포유 마케팅 담당 손재일 부장 02-545-581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