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전국 최고의 고품질 명품쌀을 생산하자”
영농자재 확보로 벼 육묘상자, 상토, PE비닐 등 못자리 설치에 사용되는 영농자재 수급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차질이 없도록 추진할계획이다.
벼 종자소독 철저로 키다리병 등 예방으로는 볍씨로 전염되는 주요 병해충인 키다리병, 도열병, 깨씨무늬병과 세균성벼알마름병, 벼잎선충 방제를 위하여 벼 종자소독을 4월중에 지역별로 못자리 설치를 감안하여 농가에 실시 토록 당부하였다.
종자소독요령은 □보급종은 물 1말(20ℓ)에 살충제(유)20㎖약액에 볍씨 10kg을 24시간 담근후 맑은물로 2~3회 씻어 볍씨담그기(침종)실시하고 □자가확보 종자는 물 1말(20ℓ)에 살균제(스포탁유제 등)10㎖+살충제(유제) 20㎖ 혼용처리를 하여야 한다.
적기 못자리 설치 추진은 못자리 설치시기는 육묘일수와 지대별, 숙기별, 적기 이앙시기와 맞게 설치하고, 또한, 건전한 육묘와 알맞은 모수(㎡당 23~26포기, 포기당(3~4본)를 확보할 수 있도록 육묘상자당 120~130g 정도의 종자를 파종하여 밀파가 되지 않게 건전 육묘를 생산토록 하였으며,
농기계 점검·정비 철저로는 봄철에 사용 빈도가 높은 트랙터, 경운기, 이앙기, 관리기 등 농기계에 대한 점검·정비에 철저를 기하도록 당부하였다.
향후 도에서는 우량 건전·육묘생산을 위해 현지지도를 강화하여 고품질쌀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추진 할 계획이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청 농산지원팀 신용우 043-220-3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