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日 코스모석유 전략적 제휴
이날 MOU 체결에 따른 주요 사업 제휴 분야는 △수출 협력 △제품교환 △해외 사업 △기술 노하우 교환 △마케팅 협력 강화 등 주요 5개 분야로, 양사가 영위하고 있는 에너지 사업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각 분야에서 비용 절감, 사업의 효율화, 신규사업 기회 창출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오일뱅크와 코스모석유는 양사의 전략적 위치와 서로 다른 설비 능력을 적극 활용해 상호 보완이 필요한 제품(석유제품, 중간제품, 석유화학제품)에 대한 상호 공급받아 전략적 제휴 시너지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또한 수출 협력 분야에서 중국, 미국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급격한 에너지 수요 증가에 대비한 상호 협력을 통해 규모의 경제 실현과 수출 시장, 내수 시장에서 마케팅 능력을 배가하는데 적극 공조하기로 합의했다.
정유공장 설비 분야에서도 양사는 다양한 기술 노하우 전수 및 교환을 위해 기술진과 운영진을 상호 파견해 설비 효율화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현대오일뱅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고도화 설비에 대한 시설 운영에 대한 노하우도 코스모석유로부터 전수받을 예정이다.
이 외에도 현대오일뱅크는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일본의 선진 주유소 경영 기법, 특히 셀프 주유소에 대한 마케팅 노하우 등도 적극 전수받아 국내 시장에 셀프 주유소 사업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일본 코스모석유와 전략적 제휴를 구체화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 최소 3개의 합동 위원회(Joint Committee)를 구성, 이번 전략적 제휴의 합의사항을 구체화시키기로 했다”며 “이번 제휴를 계기로 현대오일뱅크는 장벽 높은 일본 시장에 자사의 다양한 반제품을 수출할 수 있고 한 단계 높은 선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코스모석유(Cosmo 石油)
일본 코스모석유는 1939년 설립됐으며, 현대오일뱅크의 대주주인 IPIC가 20%의 지분을 가진 회사로 도쿄 시바현을 비롯해 모두 4곳의 정제시설에서 하루 64만 배럴 규모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일본 전역에 걸쳐 4,200여 개의 주유소 유통망을 가지고 있으며, 약 40조원의 순 매출을 올리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정유회사다.
웹사이트: http://www.oilbank.co.kr
연락처
현대오일뱅크 홍보팀 02-2004-3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