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질런트의 FBAR 듀플렉서와 풀 밴드 송신 필터, 2004년 올해의 제품으로 선정
애질런트 ACMD-7401 및 ACPF-7002는 핸드셋, 데이터 카드 및 미국 PCS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하는 기타 무선 제품에 사용되는 업계 최소형의 FBAR(film bulk acoustic resonator) 듀플렉서 및 풀 밴드 송신 필터이다. ACMD-7401과 ACPF-7002는 애질런트의 혁신적 Microcap 결합-웨이퍼 칩 스케일 패키징 기술을 적용하여 만들어진 최초의 제품이다. Microcap 기술을 이용하면 세라믹 듀플렉서 부피의 1/10에 불과한, 면적이 5mm x 5mm이고 높이가 1.4mm 이하인 MCOB(molded chip on board) 모듈에 초소형 필터를 결합시킬 수 있다.
아나로그존 편집장인 Paul McGoldrick은 “애질런트는 7년간 R&D 노력을 기울인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으며 업계가 요구하는 품질, 물량 및 견고성을 갖춘 부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Microcap 기술을 활용하여 저 주파수쪽으로 이동하고, 최종적으로 GSM 핸드셋에 남은 마지막 요새에서 SAW 필터를 몰아낼 위치에 왔습니다”라고 밝혔다.
ACMD-7401 FBAR은 애질런트 최초의 HPMD-7904 FBAR 듀플렉서보다 66퍼센트 작아졌다. FBAR 다중화기와 필터는 미국 PCS 시장에 출시된 상위 10개 CDMA 휴대전화 제조업체의 핸드셋 중 9개사 제품에 설계 부품으로 들어가 매달 600만개 이상의 FBAR 듀플렉서/필터가 납품되고 있다. 다중화기는 CDMA 핸드셋과 데이터 카드에서 들어오는 통신과 나가는 통신을 분리하여 동시 양방향 음성 또는 데이터 송신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부품이다.
한국애질런트 반도체사업부문 전성민 이사는 “analogZONE에서 영예스러운 상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번 수상은 고객이 보다 얇고 많은 기능을 탑재한 휴대전화와 데이터 카드를 설계하도록 혁신적 크기와 성능의 부품을 제공하려는 애질런트의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입니다”라고 밝혔다.
1.6mm x 2.0mm 면적과 1.0mm 높이에 장착되는 애질런트 ACPF-7002는 업계에 가장 작은 FBAR 풀 밴드 송신 필터이다. ACPF-7002를 사용하면 두 번째 필터, 무선 주파수 스위치 및 관련된 수동 소자가 필요 없어진다. 이렇게 공간이 줄어들면 송신 필터에 필요한 PCB 면적이 90퍼센트까지 작아지는 동시에 생산비용이 줄어들고 인터페이스 설계와 프로그래밍이 필요 없어진다. 일반적인 CDMA 핸드셋 아키텍처에서 송신 필터는 드라이버 앰프와 전력 앰프 사이에 통합되어 수신 대역에서 노이즈를 줄임으로써 수신기 감도를 향상시킨다.
아나로그존에 소개된 ACMD-7401과 ACPF-7002에 대한 제품 평가는 www.analogzone.com에서 볼 수 있다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 개요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Agilent Technologies Inc.)(뉴욕증권거래소: A)는 고객의 훌륭한 과학적 성과를 지원하는 통찰력과 혁신을 제공하는 생명 과학, 진단 및 응용 화학 분야의 글로벌 리더 기업이다. 고객이 마주한 난제에 신뢰할 수 있는 해답을 제시하는 기기,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전문 지식을 포함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애질런트는 2022 회계연도 기준, 68억5천만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전 세계적으로 1만80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한 기업이다. 애질런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한국 애질런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애질런트 뉴스룸을 구독하거나 링크트인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팔로우하면 애질런트 관련 최신 뉴스를 받아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agilent.com
연락처
정주원 대리 02-2004-5454
이 보도자료는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