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유역환경청, ‘한강유역 수(水)생태해설사 과정’ 개설·운영

뉴스 제공
한강유역환경청
2008-04-21 13:24
하남--(뉴스와이어)--한강유역환경청(청장:김상균)은 한강유역에 대한 환경보전의식을 높이고, 실천적이고 전문적인 지역환경파수꾼 양성을 위해 ‘한강유역 수(水)생태해설사’ 과정을 개설·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한강유역 수(水)생태해설사’ 교육과정은 기존 에코-아카데미 교육과정을 더욱 발전·특화시켜 한강유역의 수질·생태를 중심으로 한 ‘한강유역 수(水)생태해설사’ 양성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교육 수료생에 대해서는 향후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운영하는 한강생태학습장의 자원활동가로 선정하여 일정활동 이수 후 단계적으로 생태모니터링 및 초급 환경교육 강사로 활용할 예정이다.

교육내용으로는 생태학의 기초개념 이해, 수(水)생태계의 개념 및 이해, 수질관리 및 복원기술, 수질오염방지대책과 유역관리 등의 이론교육과 함께 한강유역 수질조사 및 측정(COD, 부영양화 등), 동식물상 모니터링 현장교육 등 총 13개 강좌로 10주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이수자에 대하여는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주관하는 한강유역 수(水)생태해설사 과정의 수료를 명시한「에코-아카데미 수료증」과 함께 명예환경감시원증이 수여되며, 향후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강생태학습장 등에서 수(水)생태해설사로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한강유역 수(水)생태해설사’ 수료생은 향후 팔당호 선상체험 생태해설사, 환경교육ㆍ홍보단 강사로 활용 예정이며, 환경교육을 희망하는 시설 및 기관을 파악하여 본 수료생들의 보다 적극적인 활동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hg.me.go.kr

연락처

유역관리국 지역협력과 031-790-2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