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10명중 3명, “학교 수업 외에 학원에서 보충한다”

뉴스 제공
비상교육 코스피 100220
2008-04-24 09:00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 중학생들이 현재 학교수업 외에 별도로 ‘학원’에서 학습을 가장 많이 하고 있으며, ‘영어’, ‘수학’ 과목을 가장 많이 수강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온라인 강의사이트에서는 학원과 달리 ‘과학’, ‘사회’ 과목을 가장 많이 수강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종합교육기업 비유와상징이 운영하는 온라인교육사이트 수박씨닷컴(www.soobakc.com, 대표 양태회)은 지난 4월 12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주요 10개 도시에 거주하는 남녀 중학생 3,462명을 대상으로 <중학생 학습 방법 및 사교육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31.8%가 ‘현재 학교수업 외에 학원에 다니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학습지나 문제집(30.9%)이 근소한 차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강의(22.5%), 과외(11.0%) 순으로 조사됐다.

‘학원에서 어떤 과목을 가장 많이 수강하나’의 물음에 응답자 중 34.4%가 ‘영어’, 34.1%가 ‘수학’ 과목이라고 비슷한 수준으로 응답하였고, 이어 종합반 수강(16.1%), 과학(7.1%), 국어(5.0%), 사회(3.3%) 과목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온라인강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학생 가운데 ‘과학’(27.0%)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사회(23.5%), 수학(16.0%), 국어(12.7%), 종합패키지(10.9%), 영어(9.8%) 과목 순으로 조사돼 학원 수강 과목과는 반대양상을 띠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박씨닷컴 현준우 RP(Responsible Planner)는 “영어, 수학 등은 고등학교 진학 시에도 실력이 이어지는 주요과목들인 만큼 학부모나 학생들이 성적에 민감하다. 그러므로 선행학습반이나 시험 대비 전담반 등을 운영하는 학원을 많이 찾는 것으로 보여 지며, 이 외에 스스로 이해하며 학습할 수 있는 사회, 과학 등의 암기과목은 온라인강의를 들으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한편, ‘특목고 진학’과 관련해 조사한 결과, 특목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2명중 1명꼴로 나타났으며, 진학 목적으로 ‘명문대학 진학’, ‘좋은 학업분위기’ 등을 꼽았다.

특목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전체 중학생 가운데 51.4%로 가장 높았고, 진학할 생각이 없다는 의견이 37.5%, 무응답이 11.1%로 집계됐다.

특목고에 진학하려는 가장 큰 이유로는 ‘명문대학 진학을 위해서’(30.2%)가 가장 높았고, 이어 △ ‘학업분위기가 상대적으로 좋으므로’(22.5%) △ ‘우수한 학교시설과 선생님’(16.9%) △ ‘우수한 아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15.0%) △ ‘엘리트 코스이므로’(11.0%) 순으로 높았다.

또한 특목고에 진학하지 않으려는 이유로는 ‘학업 성적이 부족해서’(34.2%)가 가장 높았고, △ ‘치열한 경쟁을 견딜 자신이 없다’(24.8%) △ ‘특목고사교육을 할 만한 재정적인 여유가 없다’(15.9%)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비유와상징(www.visang.com) 소개

비유와상징은 1997년 설립되어 도서출판사업, 온라인교육 및 논술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교육전문기업이다. 대표적 제품인 ‘한끝’이 2006년 동종업계 최단기간 내 1,000만권 판매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웠으며, 자율학습서 ‘완자’시리즈는 최다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고등 온라인 교육사이트인 ‘수박씨’(www.soobakc.com) 및 논술전문학원 ‘세힘(세상을 바꾸는 힘, www.sehim.com)’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중등 영어, 수학 교과서를 시작으로 교과서 발행 사업에 착수했다. ‘비상’은 비약적인 성장으로 2007년도 660억 매출을 기록한 최고의 교육기업이다.

비상교육 개요
비상교육은 1997년 설립되어 도서출판사업, 온라인교육 및 논술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교육전문기업으로 증권시장 상장기업이다. 대표적 제품인 ‘한끝’이 2006년 동종업계 최단기간 내 1000만권 판매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웠으며, 자율학습서 ‘완자’시리즈는 최다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고등 온라인 교육사이트인 ‘수박씨닷컴’ 및 논술전문학원 ‘세힘(세상을 바꾸는 힘)’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중등 영어, 수학 교과서를 시작으로 교과서 발행 사업에 착수했다. ‘비상’은 비약적인 성장으로 2007년도 658억 매출을 기록한 최고의 교육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visang.com

연락처

비유와상징(www.visang.com)
교육산업 전문 언론홍보대행사 에듀피알(www.edupr.net) 02-581-5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