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선두기업들, 메모리 테크놀로지 워킹 그룹 설립

서울--(뉴스와이어)--ARM, 하이닉스 반도체, 실리콘 이미지, 소니 에릭슨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스 AB, ST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차세대 메모리 인터페이스 테크놀로지의 개방형 표준 수립을 위해 워킹 그룹을 설립할 것이라고 오늘 발표했다. 시리얼 포트 메모리 테크놀로지 (SPMTTM)라는 이름의 업계 최초 DRAM은 현재 메모리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병렬 인터페이스 대신에 시리얼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대역폭의 유연성을 높였다. 특히 핀 수를 대폭 줄인 상태에서 전력 소모를 낮추고, 여러 개의 포트를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기술은 낮은 시스템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미디어 리치 (media-rich) 기능 통합기술이 절실한 모바일 기기 제조사들에게 특히 이상적이다.

SPMT 워킹 그룹 (SPMT Working Group)은 기존의 DRAM대비 핀 수를 40%이상 줄인 상태에서 3.2GB/s에서 12.6GB/s 이상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나아가서는 입출력 전력을 절반으로 줄이면서, 한 개 혹은 여러 개 포트를 단일 SPMT 메모리 칩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워킹 그룹은 휴대폰 시장을 초기 타깃으로 겨냥하고 있지만,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휴대용 게임기와 같은 다른 시장에서도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워킹 그룹 설립은 기기의 시스템 비용을 경쟁력있게 유지하거나 더욱 낮추면서 성능과 기능은 높이려는 요구가 모바일 기기 제조사들 사이에서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이에 맞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위한 것이다. 소비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데이터 중심 서비스 - 비디오 (HD 비디오 포함), GPS, 게임, 인터넷 접속, 이메일,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음악 - 와 미디어 리치 제공 솔루션에 대한 모바일 서비스 사업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SPMT 워킹 그룹은 2007년 3분기부터 모임을 가져 왔으며, 올해 후반기에 기기, 메모리, SoC 제조업체들과 반도체 IP 기업들이 정식 컨소시엄을 결성하고 2008년 말까지 업계에 SPMT 규격을 도입할 계획이다.

아이서플라이의 김남흥 메모리 전문 연구원은 “빠르고 밀도가 높은 핸드셋 DRAM 칩에 대한 요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특히 미디어 리치 기능에 대한 요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에 따라 현재로서는 한계가 있는 고대역폭, 적은 핀 수, 확장성을 제공하는 DRAM 통합 시리얼 기술에 대한 인터페이스 표준 개발이 설득력을 갖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ARM의 키스 클락 (Keith Clarke) 부사장이자 패브릭 IP 부문 총괄 대표는 “SoC의 통합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통신 패브릭과 메모리 시스템에 더 높은 대역폭과 성능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새로운 시리얼 메모리 인터페이스 테크놀로지는 ARM이 이처럼 중요한 시스템 구성요소를 더욱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하는 고유의 특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워킹 그룹 참여로 회사의 파트너 네트워크 전반에서 테크놀로지에 제때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하이닉스 메모리 그룹의 JB Kim 기술 마케팅 부문 수석 부사장은 “완전한 기능의 미디어 리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늘어나면서 더 많은 메모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시리얼 포트 메모리 테크놀로지가 이들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하는 적은 핀 수와 높은 대역폭 문제를 해결하는 꼭 맞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리콘 이미지의 짐 베너블 (Jim Venable) 첨단 메모리 테크놀로지 제품 부문 대표는 “새로운 모바일 기기의 등장으로 DRMA 컨텐츠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현재 테크놀로지로는 비용은 높이지 않으면서 높은 대역폭, 낮은 전력, 설계 유연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요구를 따라 잡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시리얼 포트 메모리 테크놀로지는 모바일 기기 개발자들이 상당한 성능 개선과 높은 품질의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는 신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판도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니 에릭슨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스의 론 룩스 (Ron Louks) 최고기술책임자 (CTO)는 “소비자들이 더 많은 기능을 요구하고 최신 기술이 고급 휴대폰에서 중저가 휴대폰으로 이동함에 따라, 고밀도의 빠른 메모리를 요구하는 이들 기능을 작동시키기 위해 더 많은 엔진을 추가해야 하는 문제와 비용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시리얼 포트 메모리 테크놀로지 워킹 그룹은 전력 절감, 메모리 대역폭 요구 증가, 전반적인 시스템 비용 절감, 설계 확장성 개선과 같은 휴대폰 환경이 직면한 새로운 이슈를 해결하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SPMT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www.spm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리콘이미지 개요
Silicon Image는 가전제품, 모바일 및 PC 시장에 고화질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유통하고 제공 할 수 있는 Connectivity 솔루션을 선도하는 전문기업이다. Silicon Image는 세계 산업 표준을 따르는 동시에 InstaPort™ 및 InstaPrevue™ 등의 우수한 Silicon Image만의 혁신 기술을 갖춘 반도체와 IP(지적 재산) 제품을 통해 자사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Silicon Image의 제품들은 휴대폰, 태블릿, 디지털 카메라는 물론 데스크탑 및 노트북 PC, 디지털 TV, Blu-ray Disc™ 플레이어, 오디오-비디오 리시버 등의 기기를 제조하는 세계적인 선두 전자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다. Silicon Image는 HDMI® 및 DVI™ 산업 표준을 성공적으로 주도하였고, 최신 모바일 기기 표준(MHL®) 및 60GHz 무선 HD 비디오 표준(WirelessHD®) 또한 성공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자회사인 Simplay Labs를 통해 Silicon Image는 제조업체에 자사표준에 대한 호환성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siliconimag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liconimage.com

연락처

호프만에이전시 코리아 홍성국 대리 02-737-2946 016-348-160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