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 지능형 로봇 경진대회 ‘Intelligent SoC Robot War’ 후원

서울--(뉴스와이어)--알테라 코리아(지사장 임영도, www.altera.com)는 SoC(System on a Chip)를 활용한 지능형 로봇 경진대회인 ‘지능형 SoC 로봇워’를 올해부터 공식 후원한다고 발표했다. KAIST 시스템설계응용연구센터 (SDIA)가 주관하는 ‘지능형SoC 로봇워 (www.socrobotwar.org)’는 SoC를 활용한 지능형 로봇 구현을 통해 SoC 분야의 고급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SoC 및 지능형 로봇 분야의 활성화로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전국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 대회는 지난 2002년을 시작으로 2008년 제 7회 대회를 맞이하고 있다.

매년 약 60여 개 대학, 150여 팀, 6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지능형 SoC 로봇워’는 탱크 로봇, 태권 로봇의 두 가지 종목으로 구분되어 있다. 알테라는 참가신청 후 종목별로 실시되는 1차 테스트를 통과한 팀들에게 지급되는 개발보드에 탑재될 Cyclone FPGA와 configuration 부품 일체를 제공한다. 탱크 로봇 종목에서는 기본이 되는 영상처리 능력을 테스트하고 태권로봇 종목의 경우 PC와 PC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인식 소프트웨어 개발 테스트가 실시된다. 알테라는 또한 10월의 본선대회에서 우승한 팀들에 대해 상금과 함께 우승팀의 소속 대학 연구실에 기증될 DE2 보드도 지원하게 된다.

“지능형SoC 로봇의 두뇌 보드에 설치된 Cyclone FPGA는 로봇의 카메라를 통해 얻어진 이미지의 포맷 변환, 노이즈 필터링, 그리고 특정 색상의 추출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게 되며 로봇이 추적하는 목표의 거리와 좌표를 계산함으로써 이미지 인식을 위한 핵심 칩 역할을 한다“라고 KAIST의 유회준 교수는 설명했다.

알테라 코리아의 임영도 지사장은, “SoC는 하나의 칩에 프로세서, 메모리, 주변장치, 로직 등 시스템 구성요소를 통합한 것으로서 디지털 가전제품 및 애완로봇이나 도우미 로봇과 같이 인간이나 생명체와 유사한 제품을 제작하는 데 이용될 것이다. 알테라의 University Program이 ‘지능형SoC 로봇워’를 후원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이 대회가 미래의 로봇 설계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altera.com

연락처

홍보대행 SMC 조혜란 02-3445-328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