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올해 디자인경영에 1,000억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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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5-06 11:00
서울--(뉴스와이어)--LG가 올해 「디자인경영」에 1,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는 지난 2006년 780억, 2007년 880억에 이어 매년 100억원 이상 투자금액을 늘린 것이다.

LG는 6일 구본무 LG 회장을 비롯해 강유식 ㈜LG 부회장, 구본준 LG상사 부회장, 남용 LG전자 부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 등 최고경영진과 디자인부문 최고책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역삼동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에서 ‘디자인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LG는 ▲LG전자가 휴대폰,TV,생활가전제품의 전세계 연령별, 지역별, 계층별 소비자 연구를 통한 감성디자인 ▲LG화학이 주거공간 트렌드를 선도하는 인테리어자재 디자인 ▲LG생활건강이 화장품의 연령별로 차별화된 디자인에 투자를 집중하는 등 ‘고객 인사이트’를 반영한 디자인을 창출하는 데 자원을 집중 배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LG는 디자인인력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지난 2006년 600명, 지난해 640명이던 디자인인력을 올해에는 700명 규모로 늘려 디자인인력의 파워를 강화하는 데도 적극 나설 전략이다.

이처럼 LG가 디자인부문의 투자와 인력을 확대하는 것은 구본무 회장의 디자인경영에 대한 3년에 걸친 강력한 실천의지 때문이다.

구 회장은 지난 2006년 신년사를 통해 “고객의 감성을 사로잡는 디자인을 통해 LG가 최고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며 디자인경영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을 밝힌 이후 매년 LG전자와 LG화학의 디자인센터를 방문해오며 디자인 전략을 직접 점검하고 있다.

구 회장이 디자인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이는 것은 품질, 가격, 기술 경쟁시대를 지나 이제는 글로벌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디자인부문의 역량 강화가 절실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구 회장은 이 날 휴대폰, 디스플레이, 생활가전 등 3개 분야의 고객 인사이트를 강조한 디자인 제품을 살펴보고 각 분야 디자인연구소장들로부터 구체적인 디자인 전략에 대해 보고 받았다.

특히 구 회장은 초콜릿폰, 샤인폰, 프라다폰의 뒤를 이을 블랙라벨 시리즈 휴대폰과 검정색 일색이었던 TV 디자인에서 탈피해 강렬한 레드계열의 색상을 도입한 스칼렛 LCD TV 및 슬림함과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강조한 보보스 PDP TV의 후속 모델, 유명 예술가의 작품을 적용한 아트디자인 에어컨, 냉장고 등에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어 구 회장은 디자인 부문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LG전자, LG화학, LG생활건강 등 3개社가 참여한 ‘LG디자인협의회'의 성과를 보고받았다.

LG디자인협의회는 구 회장의 LG 계열사간 디자인 시너지 창출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지난해 7월 출범, 미래 주거공간 디자인 트렌드를 공동으로 분석하고 이를 휴대폰TV냉장고 등 생활가전제품과 벽지바닥재 등 인테리어제품, 화장품 등 생활용품 디자인에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LG디자인협의회의 1년 남짓의 공동연구를 통해 탄생한 것이 바로 ‘LG 디자인 유나이티드 존(LG Design United Zone)’이다. 주거공간과 조화된 일관된 컨셉의 디자인을 가전제품과 인테리어자재, 생활용품 등에 적용해 디자인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주거공간을 새롭게 창조한 것이다.

구 회장은 ‘LG 디자인 유나이티드 존’을 관심있게 살펴보면서 “지금까지 해오던 개별제품 위주의 디자인에서 벗어나, 앞으로는 고객의 생활공간 전반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총체적인 디자인에 힘을 쏟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처럼 구 회장이 디자인경영을 강조한지 3년째가 되면서 그 성과가 본격 가시화되고 있다.

먼저 LG전자의 휴대폰사업, LG화학의 산업건축자재사업, LG생활건강의 화장품 사업 등 계열사의 주력사업이 디자인을 통해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하거나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LG전자 휴대폰사업은 복잡한 기능을 생략한 대신 심플한 감성디자인을 강조한 블랙라벨 시리즈 ‘초콜릿폰’ 출시를 계기로 분위기를 반전,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이후 휴대폰 외관에 플라스틱 대신 스테인리스스틸을 적용해 소재의 디자인을 차별화한 ‘샤인폰’, 명품브랜드와의 결합을 통해 휴대폰의 패션디자인 시장을 개척한 ‘프라다폰’ 등 감성디자인 제품을 계속 출시하며 세계시장에서 점유율을 계속 높여가고 있다.

LG화학의 인테리어자재사업은 예술작품을 벽지, 창호 등에 결합한 아트 디자인 제품을 선보이며 건설경기의 계속된 침체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와는 달리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LG생활건강의 화장품사업은 오휘, 후, 이자녹스, 수려한 등 4대 전략 브랜드의 용기와 패키지 디자인 강화를 통해 2005년 이후 연평균 24%의 고성장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또한 최근 발표되고 있는 국내외 디자인상을 LG의 제품들이 휩쓸며 글로벌 시장에서 LG의 디자인이 인정받고 있다.

국내외에서 지난 한해동안 LG는 총 80건의 디자인상을 수상했으며, 이는 2005년 41건, 2006년의 58건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이다.

특히 올초 산업자원부 선정 ‘차세대 디자인 리더’ 31명이 뽑은 ‘아트디자인 베스트 5’에는 LG전자 프라다폰이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LG화학의 붙박이장 슬라이딩 도어가 3위, LG전자 휘센에어컨이 4위를 차지하는 등 LG 제품 3개가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LG전자는 세계 양대 디자인상인 '레드닷 디자인상(reddot Design Award)'과 'iF디자인상(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을 휩쓸고 있다.

LG 관계자는 “이미 디자인은 시각적인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우리 삶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며, “LG는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의 생각보다 한발 앞서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나가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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