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2제강 ‘탈린로 소프트웨어’ 자력 개발
자력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산소유량제어, 측온장치제어, Backgas제어, 집진냉각수제어로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강 조업시 최적 조업을 할수 있도록 했다.
또한 탈린조업 대비 상대적으로 발열량이 큰 탈탄 조업시 설비 보호를 위해 전로에 부착한 스라그 커버, 스로핑 슈터(Slopping Chute), 후드 베드(Hood Bed)의 개조를 통해서 초과 발생되는 열원하에서도 설비를 정상유지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탈린 기능만 있는 현재의 탈린로에 탈탄(탄소 제거)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설비 개조후 1일 6 Charge증산된 100Ch/Day 로 연간 61만톤의 조강증산이 예상된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최근 고로 축(Shaft) 온도계 개선으로 노황 안정에 기여한 바 있다. 기존의 축 온도계가 스타브쿨러(1)(Stave Cooler)에 고착됨으로써 교환이 불가능하게 되어 노체온도 감시에 애로가 있던 것을 새로운 타입의 노체온도계를 개발하여 해결한 것이다.
고로조업에서의 노황(2) 관리는 절대적인 것으로, 이 중 축 온도계는 고로 내부를 통과하는 가스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고로의 수명이 경과됨에 따라 온도계 중 일부가 스타브쿨러에 고착되는 사례가 있어 왔다.
이에 온도계의 선단부 크기와 본체부 크기를 달리하여 교환이 용이하도록 하여 정상범위 온도를 쉽게 검출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노체온도 검출 신뢰도 향상은 물론 타 고로에도 확대 적용을 통해 고출선비 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 스타브 쿨러(Stave Cooler) : 고로내의 온도가 고로 철피로 전달되는것을 차단하는 냉각Plate.
(2) 고로노황(高爐爐況) : 노황이란 고로의 컨디션으로, 송풍기로부터 압송된 냉풍을 열풍로를 거치면서 승온된 1150도의 온도가 연,원료가 장입되어 있는 고로 내부로 원활한 통풍이 이루어 지느냐를 나타내는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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