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NET, ‘석가탄신일 기념 특집 다큐멘터리’ 12시간 연속 방송

뉴스 제공
엠비씨넷
2008-05-08 08:44
서울--(뉴스와이어)--19개 지역MBC의 연합채널인 MBCNET(사장: 강중묵)은 12일 석가탄신일을 맞아 부처님 오신 날 특집 다큐멘터리 12편을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12시간 동안 연속으로 위성, 케이블, DMB를 통해 전국에 방송한다.

부산MBC에서 제작한 HD특집 다큐멘터리 ‘아가마의 길’ 3부작은 인도를 찾아 붓다의 설법을 되새겨보는 프로그램으로 오전10시부터 3시간 동안 연속으로 방송된다. ‘아가마(아함경)'는 불·법·승 삼보의 기본적 성격을 가르치는 경전으로, 부처인 고타마 싯다르타의 본래 가르침이 무엇이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인간의 자각과 자존을 가르쳐 인간의 새벽을 연 인류의 스승이자 길에서 태어나 생애 마지막도 길에서 마친 성자 붓다의 인간적인 측면도 조명하였다. 1부 ‘인류의 새벽을 열고-수행의 길’, 2부 ‘아무도 보지 못한 법-설법의 길’, 3부 ‘열반의 길’로 구성되어 있다.

부산MBC에서 제작한 HD특집 다큐멘터리 ‘참선’ 2부작은 오후 1시부터 2시간 동안 연속으로 방송되는데 이 시대 피폐해진 인간성을 회복하는 자양분인 한국의 정신문화이자 불교 수행과정인 ‘참선’을 통해 산속의 고승들만의 전유물이었던 ‘선수행’과 ‘화두참구’에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제14회 불교언론문화상 TV부문 최우수상 수상작이며 범어사 선원과 동화사의 기본선원을 중심으로 스님들의 참선 수행 모습을 HD로 제작하였다.

여수MBC에서 제작한 HD특집 다큐멘터리 ‘송광사’는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연속으로 방송된다. 삼보사찰(三寶寺刹)중 승보사찰(僧寶宗刹)로 불리는 유서 깊은 절 ‘송광사’에서 느껴지는 ‘천년 넘은 산사의 소리, 울림’을 전달하려 한 새로운 청각적 접근 프로그램이며 4계절에 따른 달라지는 송광사의 모습을 담고 있다. 산사 음향의 차분함, 마음의 평온함, 신비함 혹은 거룩함이나 엄숙함, 뭔가 끌리는 비서양적인 그 무엇, 산세와 가람 배치에서 느껴지는 어떤 기 같은 것을 전달하고자 하였으며 그 산사에서 수행하는 진지한 모습들과 자연 속에서의 어우러짐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초반에 달라이 라마의 불교 설파 모습과 인터뷰도 담겨 있어 더욱 의미가 깊다.

대구MBC에서 제작한 HD특집 다큐멘터리 ‘팔공산 백흥암 동안거’는 오후 4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하는데 비구니 스님들의 수행 도량인 팔공산 백흥암에서 3개월 동안 행해진 동안거를 영상 추적한 다큐멘터리이다. 동안거 기간 중에 공부와 수행에만 전념하며 고민하는 비구니 스님들의 인간적인 모습을 우리에게 진솔하게 보여주고 있다.

마산MBC에서 제작한 HD특집 다큐멘터리 ‘대장경’ 5부작을 저녁5시부터 5시간 동안 연속으로 방송한다. 인도의 갠지즈에서부터 스리랑카, 중국, 일본을 거쳐 합천 해인사 장경판전 한쪽 구석에 새겨진 각수의 흔적까지 각국의 불교유적과 문화재, 역사적 자료들을 충실하게 취재하고 영상으로 담아낸 제작진의 노력이 돋보인 작품이다. 불교총서 대장경의 역사를 되살리고 세계표준대장경인 고려대장경의 위상, 고려인의 정신을 되살리는 한편 대장경 문화로 본 동아시아에서의 한국문화 전통과 자부심을 되살리기 위해 기획, 제작된 프로그램으로 ‘제14회 불교언론문화상 대상’ 및 방송위원회 선정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수상작이다. 1부 ‘갠지스로부터’, 2부 ‘만리장성을 넘어’, 3부 ‘혁신의 역사, 고려대장경’, 4부 ‘칼 끝에 새긴 숨결’, 5부 ‘대장경은 살아있다’등 총 5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도 MBCNET은 지역전문채널로서 각종 기념일 등에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을 집중 편성하여 그 가치와 의의를 전국에 공유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엠비씨넷 개요
엠비씨넷(MBCNET)은 19개 지역MBC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탄생한 MBC계열 방송국으로 지역의 여러가지 역사, 문화, 전통, 국제적 행사(축제) 등의 다채로운 정보와 문화에 관한 지역MBC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전국에 내보내고 있다. 또한 저희가 자체제작한 프로그램 및 지역MBC와 저희가 공동으로 기획, 제작한 프로그램을 전국에 방송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bcnet.co.kr

연락처

박형경(지역MBC슈퍼스테이션 홍보) 3219-6202, 620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