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스마트한 첫 화면, iGoogle(아이구글) 공식 첫 선

뉴스 제공
구글코리아
2008-05-14 11:20
서울--(뉴스와이어)--구글코리아(www.google.co.kr) 는 오늘 저녁 국내 파워블로거 50여 명과 함께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iGoogle(아이구글)을 주제로 오픈파티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의 주제인 iGoogle(www.google.co.kr/ig)은 사용자가 원하는 알찬 정보들만을 빠르고 편리하게 만날 수 있는 구글의 “스마트한 첫 화면” 이다. iGoogle은 사용자가 지금 당장 보고 싶어하는 정보에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홈페이지로, 사용자들은 자신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온라인 콘텐츠를 검색하고, 배열하며, 공유할 수 있다.

구글코리아 대표 이원진 사장은 “iGoogle은 구글의 핵심 경쟁력인 웹 검색기능이 확장된 형태”라면서, “iGoogle은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고유한 웹을 꾸밀 수 있는 공간으로, 구글의 핵심 경쟁력인 검색과 다양하고 알찬 정보들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나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iGoogle은 빠르고 간편한 기능 설정을 통해 사용자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을 드러내는 홈페이지 창조가 가능하다. 사용자의 대부분은 iGoogle을 세팅하는 데에 100 초가 채 안 되는 시간이 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현재 구글 글로벌 사이트에서는 20만 여 개의 피드(feeds)*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며, 게임과 뉴스, 동영상 등 4 만 여 개의 가젯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피드란 원하는 사이트가 업데이트된 경우 그 업데이트 사항을 알려주고 그 내용의 링크나 간략보기를 제공하는 기능).

iGoogle은 전체 구글제품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제품이며, 현재 미국구글 사용자중 5명중 1명은 iGoogle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iGoogle은 완전 오픈형 시스템으로, 구글의 제품 및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른 콘텐츠에 대해서도 완전히 개방되어 있다. 다시 말해, iGoogle은 사용자들에게 구글 제품으로만 iGoogle 페이지를 꾸밀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야후 메일”을 자신의 iGoogle 페이지에 배열하기를 원할 경우, 야후 인박스 가젯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꾸민 페이지 “테마페이지”를 복잡하고 지저분한 배너 광고로 침범하지 않으며, 임의적인 삭제나 변경의 편집이 없다.

한편, 구글은 세계의 유명 아티스트들이 디자인한 테마작품 콜렉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작품을 자신의 iGoogle 테마로 활용하여 개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고자 ‘iGoogle 아티스트 테마’ 프로젝트를 새롭게 시작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제프 쿤스, 돌체 앤 가바나 등 전세계 70 여 명의 유명 아티스트들은 iGoogle을 일종의 캔버스처럼 활용해 독특하고 역동적인 테마 작품을 만들어 선보이고 있다.

한국에서는 ‘동구리’ 캐릭터로 유명한 팝 아티스트 권기수 씨와 인터넷 만화 ‘스노우캣’의 작가 권윤주 씨,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 안상수 교수(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그리고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 씨 등 4명이 iGoogle 테마작품 콜렉션에 참여했다. 그 중 권기수씨와 권윤주씨의 작품은 5월 1일부터 3일까지 뉴욕 맨하탄 시내 한복판에서 빌딩을 스크린 삼아 영상으로 전시되었다. 권기수씨와 권윤주씨의 작품을 비롯한 뉴욕 iGoogle 아티스트 행사의 영상은 유튜브 사이트(http://kr.youtube.com/watch?v=yVTQysKbJRI)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4분의 아티스트들은 구글에서 상금을 수여받으며 이 상금은 아티스트들이 원하는 단체에 본인의 이름으로 기부를 하게 된다.

구글코리아 이해민 프로덕트 매니저(PM)는 “구글의 첫 화면은 단조로운 느낌이 있는 반면, 기존 포털은 광고가 너무 많고 내가 원치 않는 내용과 상업적 내용이 너무 많다는 사용자들의 의견이 있었다. iGoogle은 사용자들의 이 같은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탄생한 제품으로, 구글을 더욱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라면서 “이번 블로거 행사를 통해 웹 문화의 최신 트렌드를 주도하는 파워 블로거들에게 iGoogle의 진정한 모습을 소개하고 사용자 주도의 웹문화에 대해 소중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구글코리아 개요
구글의 미션은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글은 검색, 지도, 지메일,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크롬, 유튜브 등의 서비스 및 플랫폼을 통해 수십억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구글은 알파벳 주식회사의 자회사이다.

웹사이트: http://www.google.co.kr

연락처

구글코리아 정김경숙 02-531-9292 010-2046-7332
홍보대행사 뉴스커뮤니케이션 이현주/채유진 02-6323-5043/ 02-6323-5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