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P, 방통 융합과 지상파 방송사 도산 위기 전망
MBAP는 지상파 방송사의 수익 모델인 공영방송 시청료, 광고 및 PPV (VOD) 모델이 TV 2.0으로 명명 되는 방송통신 융합시대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했다. 기존의 모델은 산업사회에서 개발된 것으로 이미 정보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그 효력이 감소하였다는 것이다. 정보화 사회가 가장 진전된 한국의 공영 방송 시청료가 OECD의 다른 국가에 비하여 월등히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이의 인상을 20여년간 못했으며, 지금도 공영방송 시청료 인상이 어려운 점이나, TV 광고 효과가 갈수록 감소하는 점을 그 증거로 제시했다.
더구나 한국이 이미 진입한 것으로 평가되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에서는 기존의 방송사 수익 모델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드림 소사이어티에 적합한 수익 모델로 신속히 전환하지 않으면, 지상파 방송사들이 도산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MBAP는 밝혔다. 드림 소사이어티에서는 실제 모습보다 어떻게 보이는가 하는 이미지가 중요하게 되므로, 광고주들이 방송물의 전후에 제품 광고를 방영하는 것보다는 직접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도 콘텐츠의 제작이나 유통만을 하려고 하는 방송사나 신문사는 도태될 수 밖에 없으며, 방송사나 신문사의 역할은 그 동안 축적된 콘텐츠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경험을 활용하여 기업(공공기관 포함)들이 제작하는 콘텐츠의 제작 지원 및 컨설팅을 수행하는 것으로 역할을 변경하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드림 소사이어티의 진입에 따른 방송통신 산업의 수익 모델 변화를 전망한 MBAP의 “방송통신 융합의 미래” 보고서는 MBAP 홈페이지(www.mbap.co.kr)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엠비에이피 개요
MBAP는 기술이전, 기술 사업화 및 첨단 제품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1996년 설립 이래, 국내외 하이테크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사업파트너 물색, 시장진입전략 수립 및 신기술의 사업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BAP는 국내외 고객의 지적 자산 가치 극대화를 통해 연구개발 투자비가 성공적으로 회수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외 기술이 필요한 기업, 기술이전을 원하는 기업을 상호 연결하고, 신속한 제품화와 사업화에 필요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BAP의 Market Intelligence팀은 해외 600여개 전문 조사기관과 제휴하여 신속한 해외 산업, 기술, 제품, 시장 동향을 국내 기업, 연구소 및 공공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mbap.co.kr
연락처
MBAP 미래전략 컨설팅팀 최미옥 컨설턴트 02-3453-342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