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코산업연구소, ‘지능형 서비스로봇 산업의 현황분석과 전망 - 韓·日 서비스로봇산업 비교 분석’ 시장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데이코산업연구소
2008-05-15 10:5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데이코산업연구소(www.dacodns.com)의 로봇산업 프로젝트팀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지능형 서비스로봇 산업의 현황분석과 전망 - 韓·日 서비스로봇산업 비교 분석]을 발간했다.

로봇산업은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유망산업이다.

산업자원부는 2020년 세계 로봇시장의 규모를 약 1조4천억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에 로봇산업을 ‘10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한분야로 선정하고 다양한 관련 정책을 추진중에 있다. 로봇산업은 기계, 제어, 전기/전자 등이 융합된 기술의 종합산업이라 할 수 있으며, IT(정보통신), BT(생명공학), NT(초정밀원자세계) 등 첨단산업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기반산업이기도 하다.

로봇은 크게 산업용 로봇과 서비스 로봇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국내 산업용로봇 생산규모는 약 63조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에 비하여 서비스용로봇의 생산규모는 약 4조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산업용로봇 분야는 현대중공업, 두산인프라코아, 삼성전자, 두산메카텍 등 대기업이 시장을 리드하면서 최근 업체들의 사업다각화를 통하여 장기간의 침체기를 다소 벗어나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반하여 서비스 로봇은 대부분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개발 및 생산이 이뤄지고 있어 사업 규모가 영세할 뿐만 아니라 기술 및 투자 여력도 부족한 현실이며, 겨우 청소로봇 부분만 작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당사는 국내 로봇산업의 시장동향과 관련업체들의 마케팅전략, 제품동향, 기술동향, 특허동향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또한 세계 로봇시장의 28%의 점유율로 세계 1위의 기술강국으로 평가받고 있는 일본 로봇산업을 면밀히 조사·분석하였다.

데이코산업연구소 개요
데이코산업연구소는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해 유망 분야를 발굴하고 관련 기업에 서비스를 하는 산업 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idaco.co.kr/default/index.php

연락처

데이코산업연구소 산업조사실 김승훈 과장, 02-786-4554, 010-6422-309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데이코산업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