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코산업연구소, ‘태양광 시장의 실태와 전망’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데이코산업연구소
2008-05-15 11:15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데이코산업연구소(www.dacodns.com)의 에너지·환경산업 프로젝트팀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태양광 시장의 실태와 전망]을 발간했다.

지속적인 고유가와 한정적인 화석연료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향후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이 각국의 국가적 주요 이슈로 강조되고 있다. 또한 환경 문제는 금세기 점점 더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협약에 가입하여 환경보존을 위한 각종 규제를 만들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기존의 화석연료와 원자력에 의존하는 에너지 공급 체계에서 벗어나 친환경형 청정에너지의 개발 및 보급이 시급한 실정이다.

더욱이 한국이 처한 에너지 소비 세계 10위, 석유소비 세계 7위, 에너지소비증가율 OECD 국가 중 1위 등의 시급한 현안과 국제 사회의 요구 및 흐름에 맞추기 위해 정부에서도 ‘제2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기본계획’ 을 확정하고, 신재생에너지의 국내 보급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실정을 보면 1988년 대체에너지 기본 계획을 수립한 후 태양광분야의 기술개발 및 시범보급을 수행해왔으나, 누적보급 실적으로 볼때 일본 등의 선진국에 비해 약 1/100미만 수준으로 매우 미미한 실정이며 전세계 산업규모에 비해서도 국내 산업은 아직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국내 태양광 산업 환경은 선진국에 비해 보다 많은 잠재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국내의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비약적인 성장국면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데이코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태양광 산업은 건설, 주택, 기계, 전자, 전기기기, 정밀기기, 화학산업, 반도체 등 관련 산업의 연관 효과가 높은 산업이며, 해마다 30% 이상씩 성장하고 있어 새로운 거대 시장이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태양광 산업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와 국내외 시장, 정부정책, 각 분야별 국내외 업체, 국내외 관련 전시회 등이 조사/분석되어 있다.

데이코산업연구소 개요
데이코산업연구소는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해 유망 분야를 발굴하고 관련 기업에 서비스를 하는 산업 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idaco.co.kr/default/index.php

연락처

데이코산업연구소 산업조사실 유승곤 대리, 02-786-4554, 011-9017-293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데이코산업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