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베이스, 한국IP보호기술연구소 특허검색시스템 구축
세계적으로 특허권침해에 따른 특허분쟁이 급증하고 기술라이센스가 기업자산항목의 하나로 인식되면서 국내에서도 특허를 분석·관리하는 특허분석솔루션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허분석솔루션은 전 세계에 출원된 특허정보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기술 개발에 따른 선행기술을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한국IP보호기술연구소(www.goipkorea.com)는 국내 최초의 특허청 지정 선행기술조사기관이자 산업자원부 특허지원센터/반도체 디스플레이장비 특허컨소시엄 참여기관이다. 한국IP보호기술연구소는 5월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맞춤형 특허분석솔루션인 ‘IP DARLIN(달인)’의 제공뿐만 아니라 기술·기업에 대한 특허조사·분석·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국내 대표 특허정보기관인 ‘윕스’와 ‘위즈도메인’에 특허검색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해 온 오픈베이스는 특허검색시스템 구축에 대한 오랜 경험과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아 금번 한국IP보호기술연구소 특허검색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다.
오픈베이스는 한국IP보호기술연구소 특허검색시스템 구축 사업에 자사의 생각까지 찾아주는 검색, XTEN을 탑재하였고, 모란소프트㈜와 제휴하여 한국어·영어·일어 등 다국어에 대한 교차검색을 지원, 특허검색에 대한 최적의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였다.
특히 마이페이지(My Page)를 활용한 개인화된 검색정보를 제공하여 고객별 맞춤 검색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구현하였고, 핵심키워드 추출기능을 바탕으로 검색어 확장(Extended Query)기능, 특허번호·문장·요약에 대한 자동 특허문헌 검색 기능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매년 20만 건 이상 출원되고 있는 특허와 관련해 특허분석·관리·검색의 자동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XTEN은 한국IP보호기술연구소의 업무효율성을 현행 대비 약 90% 이상 증대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픈베이스 솔루션영업본부 곽동욱 이사는 “특허기술정보를 활용한 기술경영전략 및 특허자산 활용에 대한 컨설팅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기업 및 연구기관들의 특허 검색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되고 있다. 특허검색시장에서 독보적인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는 XTEN은 특허검색에 대한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로 그 명맥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openbase.co.kr
연락처
오픈베이스 마케팅팀 차장 유수경 02-5625, 010-8203-0302, 이메일 보내기

